IT/컴퓨터

컴퓨터 종료 후 USB 전원 대기전력 끄는 방법

용준이 2019. 11. 22.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정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오늘 한 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컴퓨터를 종료 후 USB 전원 대기전력이 차단되지 않아 필자가 USB꽂아 사용 중인 헤드셋이나 키보드에 키를 클릭하면 키보드에 LED가 들어오는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은 컴퓨터 전원을 종료해도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USB 전원 대기전력이 차단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문제는 간단하게 USB 전원 대기전력을 차단하면 문제를 해결됩니다.

USB 전원 대기전력 차단 전

현재 설정을 하기전에 필자의 헤드셋 상태입니다. 컴퓨터 본체의 전원이 꺼져있음에도 헤드셋 LED는 켜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방법에는 Windows에서 설정하는 방법과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확실하게 차단하는 것은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설정을 하는 것이지만 먼저 간단하게 Windows에서 차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검색창에 "제어판"을 검색하여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하면 제어판에 모든 항목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많은 항목 중 "전원 옵션"을 찾아 클릭합니다. 전원 옵션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이중에 현재 본인이 사용 중인 모드에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하단에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이라는 파란색 글씨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전원 옵션 창이 보이게 됩니다. 이 중에서 USB 설정 >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 > 설정에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이 후 컴퓨터 전원을 종료하고 USB 대기전력이 차단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차단이 되지 않았다면 아래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이어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

메인보드에 바이오스에 들어가기 위해 컴퓨터 전원을 켜고  Del키를 누르거나 F2, F12버튼을 누르면 바이오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바이오스(BIOS)에 들어와 Power Manogement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Poweer on by key board 항목을 Disabled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ErpEnabled로 변경하고 바이오스를 저장 후 다시 시작합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가 아닌 다른 제조사의 메인보드는 고급(Advanced)에 들어가 Deep Sleep 모드를 Disabled하고 Erp Ready(Erp)Disable, Poweer on by key board, Power on by mouse와 같은 항목을 찾아서 설정을 Disabled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바이오스 설정을 하신 후에는 꼭 저장 후 바이오스를 빠져나오시기 바랍니다.

※ WOL 설정 시 Erp 항목은 사용하지 않음(Disabled)로 설정합니다. 하지만 Erp 항목을 Enbled로 설정하여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Windows 설정과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확실하게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하게 되면 대기전력이 차단되어 컴퓨터가 종료된 후 키보드 키를 눌러도 키보드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USB 전원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아래 공감 버튼 클릭과 궁금한 점은  많은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WOL(Wake On Lan)설정하여 원격으로 컴퓨터 켜는 방법

최근 출시된 메인보드와 공유기에는 WOL이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컴퓨터에 항상 켜져 있는 것은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선은 항상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꽂혀있기 때문입니다. WOL..

joony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