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공유기로 집 와이파이 증폭시키기

용준이 2019. 7. 21.

집에서 IPTV와 컴퓨터 등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다들 집에 유무선 공유기를 1대 이상씩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집의 벽이 두껍거나 공유기의 위치가 나와 먼 거리에 있는 경우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져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최근 필자도 WOL기능을 위해 공유기를 거실로 옮기면서 와이파이 신호가 한쪽으로 치우쳐 필자의 방에서는 신호가 잘 안잡히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유무선 공유기를 활용하여 무선 브릿지로 연결하여 집의 와이파이를 증폭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파이 증폭 원리

위 이미지를 보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필자가 살고 있는 집의 구조를 간단하게 그린 이미지입니다. 원래 공유기는 거실에 있었습니다. IPTV 때문에 인터넷 회선을 거실로 돌려 거실에 있는 메인 공유기가 받고 그 신호를 IPTV와 인터넷 단자함으로 보내 인터넷 단자함에서 방 1로 보내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거실에 한가운데에 설치가 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안방 쪽에 단자가 몰려있다 보니 집의 한쪽에만 WIFI의 신호가 잡히는 그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 신호를 증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방1에 WIFI공유기를 전원만 연결해놓고 거실에 있는 메인 공유기의 신호를 방 1에 있는 공유기가 잡아서 다시 신호를 보내는 원리입니다. 말은 조금 어려운데 두 공유기의 겹치는 부분을 통해 신호를 받아 다시 방 1의 공유기가 신호를 보내 나름 집 전체에서 WIFI 신호가 잡히는 형태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그럼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방법

우선 사용하지 않는 공유기를 가져와서 노란색 부분인 공유기의 WAN 포트에 랜선을 꼽고 컴퓨터 후면에 랜선을 연결시킨 뒤, 공유기에 전원을 연결합니다.

공유기의 관리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필자는 iptime을 사용하고 있으니 192.168.0.1로 접속하여 줍니다. 그리고 좌측 메뉴에서 고급설정 → 네트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설정으로 들어가 가장 먼저 내부 IP 주소를 변경하여 줍니다. 내부 IP 주소를 변경하는 이유는 두 개의 공유기의 관리 페이지 주소가 겹쳐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자는 거실의 메인 공유기가 인터넷 단자를 거쳐 PC에 들어오기 때문에 기존에 주소를 입력하면 거실의 메인 공유기 관리 페이지로 접속이 되기 때문에 확장하는 공유기의 관리 홈페이지를 들어가려면 내부 IP주소를 바꾸어 줍니다. 기본적으로는 192.168.0.1이다 겹치지 않도록 필자가 선택한 것처럼 200으로 적어줍니다. 적용을 누르게 되면 공유기가 재부팅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시 접속을 할 때 바뀐 IP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이후 같은 경로로 접속하여 DHCP동작을 중지를 눌러주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이제 무선 확장 설정을 해줄 차례입니다. 메뉴탐색기에서 고급설정 → 무선랜 관리 → 무선 확장 설정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필자가 추가로 설치하는 서브 공유기는 2.4 GHz만 지원하기 때문에 2.4 GHz를 선택하지만 5GHz를 지원한다면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5 GHz는 장애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2.4 GHz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무선 확장 방식을 멀티 브리지(리피터)로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적용 아래에 AP 검색을 누르면 2.4 GHz의 많은 무선 네트워크가 검색됩니다. 필자의 메인 공유기인 iptime1603을 선택하고 네트워크 이름을 조금 다르게 설정하여 줍니다. 이미지에서는 같지만 실제로는 iptime1603-2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름이 같은 경우 출동이 일어날 수 있으니 꼭 다르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증 및 암호화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적용을 누르시면 조금의 설정하는 시간이 지나고 오른쪽 이미지처럼 무선 브리지 연결이라는 상태가 됩니다. 또한 상단에 "무선 브리지로 연결됨"이라는 문구와 수신 감도가 표시됩니다. 수신감도는 메인 공유기로부터 받는 신호를 뜻합니다.

이후 휴대폰을 확장된 와이파이에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윈도우10 네트워크 어댑터 WAN Miniport 제거 방법

윈도우10을 사용하다 보면 장치관리자를 간혹 확인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다 간혹 네트워크 어댑터에 내가 설치를 하지 않아도 생기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WAN Miniport입니다. 기존에 네트워크 어댑터..

joonyong.tistory.com

 

iptime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

사물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많은 기기들이 공유기에 무선으로 연결되어 인터넷에 접속을 합니다. 공유기에는 NAS와 같은 개인 클라우드를 개설 할 수 있는데 외부에서 접속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

joonyong.tistory.com

 

WOL 설정하기 위한 조건 (포트포워딩 설정이 안되는 경우)

최근 WOL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설정을 했습니다. 오늘은 WOL에 관련한 첫번째 글인 WOL을 설정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메인보드의 WOL기능 지원 여부 최근에 출시한 메인보드라면 문..

joonyong.tistory.com

 

WOL(Wake On Lan)설정하여 원격으로 컴퓨터 켜는 방법

최근 출시된 메인보드와 공유기에는 WOL이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컴퓨터에 항상 켜져 있는 것은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선은 항상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꽂혀있기 때문입니다. WOL..

joonyong.tistory.com

 

통신사별 5G 커버리지 확인방법

2019년 4월 3일 대한민국에 전 세계 처음으로 5G가 상용화되고 약 3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통신사별로 현재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joonyong.tistory.com

 

정리와 활용방법

필자의 경우에는 무선 와이파이가 약하여 증폭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지만 컴퓨터 옆에 설치하여 공유기에 전원만 연결하고 공유기와 컴퓨터를 랜선으로 연결한다면 메인 공유기에서 보낸 신호를 서브 공유기가 받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확장을 하는 방법과는 조금 다르다는 것입니다. 확장은 말 그래도 WIFI의 영역을 넓히는 것인지만 멀티브리지로 연결하면 2개의 독립적인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집안의 위치에 따라 와이파이를 다시 접속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집안에 있는 공유기로 와이파이 신호를 증폭함으로써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과 구독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