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무선 확장방식 종류와 차이점 정리

용준이 2019. 7. 22.
집에서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 집안 전체에 원활한 와이파이 신호가 가는것은 조금 힘이 듭니다. 이를 대체하는 방법이 바로 무선 확장입니다. 시중에서 무선 증폭기, 확장기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 있는 공유기로도 충분히 무선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어제 작성한 와이파이를 확장 할 때 멀티 브리지 모드를 사용했는데 정확하게 무엇이고 이외 어떤 종류가 있는지 무선을 확장하는 방식의 종류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선 확장 방식의 종류

1. 무선WAN

먼저 무선 WAN방식입니다. 인터넷 회선이 연결된 1번 공유기에  무선 신호를 2번 공유기가 받아 2번 공유기에 유선을 연결하여 PC를 사용하거나 무선으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인 공유기의 무선 신호를 서브 공유기가 받아 공유기 모드로 작동하며 IP대역이 달라집니다.

 

2. 멀티 브리지(리피터)

멀티 브리지 형식도 무선 WAN과 개념은 동일합니다. 1번 공유기의 무선 신호를 2번 공유기가 받아 유무선으로 사용이 가능한 무선 확장 방식입니다. 멀티 브리지는 무선 WAN과 다르게 허브로 작동하여 IP대역이 같아지게 됩니다.

 

3. WDS

WDS(wireless distribution system)은 무선 유통 시스템이라고 불리는데 무선으로 WDS가 지원되는 다른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되어 무선으로 하나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서브 공유기가 멀티 브리지처럼 허브로 작동하여 IP대역이 같아지게 됩니다. WDS로 연결이 되어 있는 공유기라면 메인 공유기에 인터넷이 연결되면 WDS로 연결된 양쪽 공유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한 자료에 따르면  WDS방식은 속도가 2분의 1로 줄어든다는 자료가 있다. 이점은 참고를 해야 할 것 같다.

 

차이점

무선 WAN과 멀티브리지의 이미지가 같아 차이점을 궁금해하실 것 같은 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무선 WAN은 2번 공유기가 공유기 모드로 작동하여 IP대역이 달라지는 대신 멀티 브리지는 2번 공유기가 허브 모드로 작동하여 IP대역이 같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 브리지와 WDS의 차이점은 멀티브리지는 공유기의 칩셋이 달라도 사용을 할 수 있지만 WDS의 경우에는 공유기의 칩셋이 다를 경우 동작을 안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DS는 표준이 없어 공유기의 회사마다 각각의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관련 글

 

WOL 설정하기 위한 조건 (포트포워딩 설정이 안되는 경우)

최근 WOL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설정을 했습니다. 오늘은 WOL에 관련한 첫번째 글인 WOL을 설정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메인보드의 WOL기능 지원 여부 최근에 출시한 메인보드라면 문..

joonyong.tistory.com

 

WOL(Wake On Lan)설정하여 원격으로 컴퓨터 켜는 방법

최근 출시된 메인보드와 공유기에는 WOL이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컴퓨터에 항상 켜져 있는 것은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선은 항상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꽂혀있기 때문입니다. WOL..

joonyong.tistory.com

 

사용하지 않는 공유기로 집 와이파이 증폭시키기

집에서 IPTV와 컴퓨터 등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다들 집에 유무선 공유기를 1대 이상씩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집의 벽이 두껍거나 공유기의 위치가 나와 먼 거리에 있는 경우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져서..

joonyong.tistory.com

정리

무선 확장 방식의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다. 종류는 무선 WAN, 멀티브리지, WDS 3가지가 있지만 사용환경이나 편의성을 볼 때는 멀티 브리지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서브 공유기가 허브로 작동을 하기 때문에 IP대역이 같아진다는 장점이 있고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실 것이기 때문에 동일 네트워크로 사용되는 멀티브리지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