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통신사별 5G 커버리지 확인방법

용준이 2019. 7. 20.

2019년 4월 3일 대한민국에 전 세계 처음으로 5G가 상용화되고 약 3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통신사별로 현재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5G 스마트폰을 구매했어도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지역이라면 큰 의미가 없습니다. 5G 커버리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국내에는 3개의 통신사가 5G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SKT, KT, LGU+입니다.

 

SKT

SKT의 5G 커버리지 지도입니다. 서울과 광역시를 비록 한 일부 지역에 빨간색으로 5G를 서비스하고 있다는 빨간색 사각형이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전국을 보면 이렇게 상당히 많은 지역에서 5G를 서비스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조금만 확대를 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네모 박스 안에 비어 있는 부분도 많이 있기 때문에 꼭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하게 커버리지 맵을 확인 하려면  http://www.sktcoverage.com/html/sub01.html?TYPE=FIVEG&LEVEL=6&X=126.974205&Y=37.543278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주소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KT

다음으로 KT의 5G 커버리지 지도입니다. SK보다는 더 많이 설치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초록색 표시는 이번 주에 설치된 5G 기지국으로 SKT와 마찬가지로 확대를 할 경우 비어 있는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확인은  https://coverage.kt.com/coverage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주소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LG U+

LG U+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을 비롯한 광역시와 몇 개의 도시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 확인을 하시고 5G 기기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uplus.co.kr/css/iner/RetrieveCoverMapNoneSSL.hpi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G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28 Ghz의 기지국이 설치되어야 최대 속도로 5G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세곳의 통신사 모두 28Ghz의 5G 기지국은 설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 5G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필자의 생각에는 아직은 5G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준비가 덜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5G는 직진성이 강해서 기지국을 LTE보다 더 촘촘히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5G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분은 꼭 통신사의 5G 커버리지를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