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마이크로닉스 파워 팬 윤활유 보충해주기

용준이 2020. 3. 13.

컴퓨터를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의 팬에서 시끄러운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팬을 교체하면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만 아직 팬이 회전하는 데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팬을 교체하기에는 비용적으로 낭비가 됩니다.

이런 경우 팬의 베어링에 윤활유를 보충해주면 문제는 쉽게 해결됩니다. 필자는 2015년도에 컴퓨터를 구매하여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약하지만 소음이 발생하여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본 결과 파워 팬에서 소음이 나는 것을 확인하고 파워 팬에 윤활유를 보충해주기로 하였습니다. 

 

 

파워 팬 윤활유 보충하기

필자가 기존에 컴퓨터가 켜진 상태에서 파워 옆에서 소음 측정기로 측정했을 때 약 51dB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컴퓨터를 5년간 사용하면서 청소도 하며 관리를 잘하고 몇몇 부품은 업그레이드를 하였지만 파워는 먼지 청소만 하고 5년 동안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약간의 소음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파워 팬에 윤활유를 보충해주기 위해 먼저 파워를 본체에서 분해해야 합니다. 필자의 케이스는 하단에 파워를 장착하는 방식이어서 하단에 고정된 나사 4개를 풀어서 파워를 본체에서 떼어냅니다. 이후 파워를 자세히 보면 팬을 고정하는 나사가 아닌 외곽에 4개의 나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런티 스티커가 붙어있다면 3개만 보일 수 있으나 워런티 스티커를 제거하면 나사를 한 개 찾을 수 있습니다. 워런티 스티커는 AS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시원하게 제거합니다.

필자가 사용중인 마이크로닉스 파워는 나사를 제거하고 겉 케이스를 제거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조금 당황하였습니다. 220V 전원을 꽂는 곳에서 빨간 선을 기준으로 위로 올리면 자동차 보닛을 여는 것처럼 케이스가 열립니다.

케이스를 열어 팬의 안쪽을 확인해보니 팬을 청소한다고 하였지만 안쪽은 먼지가 제거되지 않고 그대로 먼지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투명한 필름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제거해 줍니다.

투명한 필름을 제거하고 먼저 팬의 안쪽에 쌓여있는 먼지를 제거하고 이어 팬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제거해 줍니다. 스티커를 제거하니 검정색 캡이 막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캡이 바로 제거되지 않아 고생을 많이 하였는지 최근에 구매한 샤오미 미지아 WHIZ 정밀 드라이버 세트 안에 있는 가장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장착하고 테두리를 눌러 돌리니 쉽게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캡이 고무가 아닌 플라스틱 같은 재질이나 겉에는 고무처럼 조금 움직이는 성질을 띄고 있어서 뾰족한 것으로 테두리에 넣어 쉽게 캡을 제거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캡을 제거하면 미리 구매해 두었던 베어링 오일을 가져옵니다. 베어링 오일을 2000~25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20ml여서 평생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캡 안을 자세히 보니 윤활유가 있기는 하나 거의 없고 노란색으로 색이 변한 것 같습니다.

베어링 부분에 윤활유를 2~3방울을 넣어주고 손가락으로 팬을 위에 그림처럼 돌려주면 윤활유가 베어링 사이로 잘 스며들게 됩니다. 윤활유가 만약 넘치면 닦으면 되기 때문에 2~3방울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후 베어링을 닫고 있던 캡을 닫고 다시 떨어지지 않도록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가능하면 검정색 절연테이프를 사용하면 좋으나 필자는 가지고 있지 않아 일반 테이프를 붙이고 떼어냈던 스티커를 다시 붙여주었습니다. 다만 접착력이 없다면 버리거나 테이프로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

이후 분해의 역순으로 투명 막을 다시 고정시켜주고 다시 조립을 해주면 베어링에 윤활유를 보충해주는 것을 끝나게 됩니다.

파워 팬에 윤활유를 넣어주고 나니 이전보다 효과는 크지 않지만 소음이 조금 줄어들기는 했습니다. 윤활유가 베터링에 잘 스며들도록 조립 후 1~2일 정도 더 사용한다면 더 소음이 사라질 것입니다.

 

 

마무리

마이크로닉스 파워 팬의 소음을 없애기 위해 파워 팬에 윤활유를 보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윤활유를 구입해서 컴퓨터에 다양한 팬에서 소음이 발생한다면 베어링에 윤활유를 넣어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련 글
2020/03/11 - 샤오미 미지아 WIHZ 드라이버 세트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