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USB 포맷시 파일 시스템 설정과 할당단위 크기 (NTFS, FAT32,exFAT)

용준이 2019. 12. 9.

USB를 사용하면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usb가 맥에서 사용이 되지 않았던 경험이나 usb를 포맷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포맷을 하면서 파일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고 포맷을 하면 되는데 포맷을 하면서 보면 할당 단위 크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포맷 방법

 

USB를 포맷하기 위해 컴퓨터에 USB를 연결하고 내 PC를 열어줍니다. 포맷할 USB를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포맷"을 클릭합니다.

파일 시스템 & 할당 단위 크기

 

파일 시스템에는 크게 NTFS,FAT32,exFAT이 있습니다.

NTFS: 윈도우즈에 특화된 파일 시스템으로 특정 드라이브에 최대 용량은 256TB, 특정 파일 최대 용량은 16TB이다. 윈도우즈에 특화된 파일 시스템으로 호환성이 좋지 않아 맥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FAT32: 파일 시스템의 기초라 할 수 있는 FAT의 상위 버전으로 안전성과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지만 특정 드라이브에 최대 용량은 32GB, 특정 파일의 최대 용량은 4GB로 고용량 파일에 사용하기는 옳지 않지만 맥에서 사용할 수 있다.

exFAT: 대부분의 기기가 지원하여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고 특정 드라이브와 특정 파일의 최대 용량이 512TB로 용량이 매우 충분하다. 하지만 운영체제에서 USB 연결을 끊지 않고 USB를 제거하는 경우 USB에 저장된 파일이 날아가는 현상이 발생하여 안전성에 치명적이다.

 

윈도우 상황에서만 사용한다면 NTFS, exFAT으로 맥을 사용한다면 FAT32, exFAT을 사용하고 윈도우와 맥을 모두 사용한다면 exFAT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할당 단위 크기는 파일 시스템에서 저장되는 최소 단위 크기로 기본적으로 이 단위는 기본 할당 크기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파일 할당 크기를 크게 하면 속도는 빨라지지만, 할당되는 용량만큼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USB포맷을 할 경우 기본 할당 크기로 설정 후 포맷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USB포맷을 진행하면 내가 선택한 시스템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USB포맷 방법과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에 대해 궁금증이 풀리셨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