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플리케이션

고속도로 교통상황 확인방법

용준이 2019. 11. 10.

주말에 가족과 나들이를 떠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할 때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제한된 고속도로로 인해 명절 고속도로가 매우 혼잡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하기전 교통상황을 확인하여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 네이버 지도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한국 도로공사가 만든 "고속도로 교통상황"앱과 네이버가 만든 "네이버 지도"가 그 예시이다.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확인 하기 위해 두 가지 애플리케이션 중 한 가지를 다운로드한다. 두 가지 앱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앱을 선택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상황

 

고속도로 교통상황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실행할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은 튜토리얼이 표시된다. 이 앱에서는 정체 예상 교통지도와 고속도로 CCTV를 확인할 수 있어 고속도로 이용 시 출발시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을 종료하면 메인 화면에는 지도에 고속도로의 현재 교통상황을 색으로 표시하여 줍니다. 초록색은 "원활", 노란색은 "서행", 빨간색은 "정체"를 나타냅니다. 이 지도를 파악해서도 현재 어느 위치가 정체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통 예보를 클릭하면 주요 도시의 소요 시간과 정체 예상 교통지도를 확인 할 수 있다. 주요도시의 소요시간은 요금소를 기준으로 승용과 버스의 소요시간을 확인 할 수 있다.

정체예상 교통지도는 날짜와 시간을 입력하면 그 시간에 맞는 예측된 교통지도를 확인할 수 있어 고속도로가 혼잡하지 않는 시간을 선택하여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고속도로의 CCTV를 확인할 수 있다. CCTV를 클릭하게 되면 지도에 CCTV아이콘이 보이게 된다. 그리고 현재 CCTV 모습을 보고 싶은 곳을 클릭하면 현재 고속도로에 설치된 CCTV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를 통해서도 현재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를 설치하고 우측에 탭을 누르면 교통정보를 표시하는 것을 체크 표시하면 지도에 교통정보가 표시된다.

그럼 고속도로의 현재 교통상황을 색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는 정체 혼잡도 예상은 되지 않지만 네이버 지도를 통해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속도로가 혼잡한 시간에는 소요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파악하고 원활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