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인터넷

애플페이 한국 출시! 애플페이 카드 등록 사용처, 사용방법

용준이 2023. 3. 21.

지난 12월 애플페이 한국 출시에 대한 루머가 나오고 정말 오랜 시간이 흐른 2023년 3월 21일 정말 오랜 기다림 끝에 애플페이가 한국에 정식 출시하게 되면서 국내에서 발급한 카드로도 애플페이에 등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애플과 이미 협력을 했었던 현대카드만 애플페이에 등록이 가능한데 현대카드에서 1년간 독점을 포기하게 되면서 다른 카드사들도 추후 등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3년 3월 21일 아침부터 현대카드 앱이 업데이트되면서 등록이 가능해졌다고 하는데 애플페이에 카드를 등록하는 방법과 사용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애플페이를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 및 사용방법

애플페이 신용/체크카드 등록방법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갑' 앱을 실행시킨 후 등록을 해야 하는데 어플을 실행시킨 후 +나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카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등록이 되지 않는다면 지갑 앱을 삭제 후 재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카드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카드에서 '체크카드 또는 신용 카드'를 선택 후 현대카드 앱을 실행합니다.

지갑 앱에서 등록을 하지 않고 현대카드 앱에 로그인 뒤 앱카드를 클릭하면 현재 소유 중인 카드 하단에 'Apple 지갑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추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 추가를 위해 약관에 동의를 하고 계속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애플페이 사용 약관에 동의를 하게 되면 어떤 기기에 추가를 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필자의 경우 먼저 아이폰에 추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을 선택한 후 카드를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카드의 발급사와의 통신을 위한 잠깐의 기다림이 끝나면 카드가 추가되고 측면 버튼을 두 번 눌러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지갑앱에 필자가 사용하는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 카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애플워치에도 카드를 등록해야 하는데 애플페이는 데이터 없이도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기기에 별도의 카드번호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할 기기에 별도로 등록을 해주어야 하는데 지갑 앱에서 동일하게 추가를 클릭하여 애플 워치에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과정으로 애플페이가 애플워치에 등록이 되면 기본 카드로 설정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애플페이에 현대카드를 등록하고 나면 현대카드로 부터 애플페이가 사용가능하다는 문자를 받게 되는데 이 문자를 받고 난 이후부터 시스템상 등록이 되어 애플페이를 통한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애플페이 사용방법

아이폰에서 애플페이를 통해 결제를 하는 방법은 측면 버튼을 두 번 눌러 나오는 Face ID를 인증하고 리더기 근처에 가져다 대면 바로 결제가 되고 이전에 설명한 것처럼 애플페이에 등록한 실물 카드번호와 다르게 별도의 6373이라는 카드번호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에서도 동일하게 별도의 6399라는 번호가 부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에서는 지갑앱을 실행 후 이중 클릭을 하고 리더기에 가져다 대면 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필자가 금일 애플페이 사용을 위해 카드를 등록한 후 편의점에서 결제 시도를 해보았는데 미등록 카드라고 결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애플워치와 아이폰에 카드를 등록하면 현대카드로부터 2개의 등록 완료 메시지를 받아야 하는데 1개의 메시지만 수신하여 카드 삭제 후 재등록을 하였음에도 한 개만 도착하였습니다.

한 개의 기기에는 등록이 된 것으로 생각해 아이폰과 애플워치 모두 결제 시도를 해보았지만 아무래도 도입 초기이다 보니 서버 과부하로 인한 약간에 오류인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페이 사용처(공식 참여 브랜드)

애플페이 결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브랜드는 다음과 같고 신세계 계열은 애플페이 결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밖에도 NFC 결제가 가능한 기기를 가진 곳에서는 애플페이를 통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필자도 결제를 해보려고 했으나 출시 첫날이어서 사람이 몰려서 그런지 약간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초반이라 오류로 인해 등록이 되지 않거나 결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다음에 애플페이를 실제로 사용해 보고 그 후기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