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s/PhotoShop

포토샵 텍스트 꾸미기 및 효과넣기

용준이 2020. 12. 31.

지금까지 포토샵에 대한 기본과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포토샵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텍스트를 넣고 텍스트를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덱스트 꾸미기

포토샵에서 텍스트는 좌측 툴박스에 T아이콘을 클릭 한 후 캔버스에 클릭하여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단축키 T를 클릭하여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다양한 효과로 시각적인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텍스트에 효과는 매우 중요합니다. 텍스트를 입력 후 다양한 방법으로 텍스트를 꾸밀 수 있고 효과를 넣을 수 있지만 세 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부터 그림자 효과, 외부 획 추가, 그라데이션 효과를 넣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 그림자 효과 넣기

텍스트에 그림자 효과를 넣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작성 후 작성한 텍스트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우측 하단에 FX를 클릭한 후 그림자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효과창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혼합 모드는 나중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고 어떤 생상으로 그림자 효과를 줄 것인지 선택 후 불투명도를 선택합니다. 개인적으로 각도는 90도로 선택을 합니다.

 

이후 거리를 조절하여 그림자의 위치를조절하고 스프레드는 그림자를 얼마나 퍼트릴 것인지 조정을 하고 크기는 그림자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 항목은 실제로 조절을 해가며 감을 익히고 상황에 맞게 조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설정 후 확인을 클릭하면 텍스트에 그림자 효과가 들어가게 됩니다.

 

 

텍스트 외부 획 효과 넣기

두 번째로 텍스트 외부에 획을 넣어 텍스트가 잘 보이지 않을 때 눈에 잘 보이도록 획을 추가하거나 시인성을 위해 외부 획을 추가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잘 익혀두면 좋습니다. 효과를 추가할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한 후 우측 하단에 FX를 클릭 후 '획'을 클릭합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고 모두 공통되는 내용인데 우측에 문자 부분에서 글자의 폰트와 색상 자간과 장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외부에 획을 추가하는 옵션창을 살펴보면 외부 획의 크기를 보면서 조절하고 위치는 바깥쪽, 중앙, 안쪽 중 선택을 합니다. 외부에 주로 획을 주가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깥쪽을 주로 선택합니다. 이후 불투명도와 색상을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텍스트 그라데이션 효과 넣기

텍스트에 그라데이션을 넣는 효과를 넣기 위해 앞선 효과와 동일하게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 후 우측 하단에 FX를 클릭 후 그레이디언트 오버레이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그레이디언트 부분을 선택하여 폴더로 기본 템플릿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본인이 원하는 효과를 찾아서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면 텍스트에 알맞은 그라이언트 효과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텍스트를 꾸미고 다양한 효과를 넣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텍스트에 어떤 효과를 넣는냐에 따라 시인성이 달라지고 눈에 강조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인 만큼 여러 번 연습하여 잘 어울리는 효과를 넣을 수 있도록 연습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2020년 올해 한해도 모든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간 것 같지만 2021년도에 본인이 원하는 모든 것 다 이루시고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1년도에도 꾸준하게 용준이의 취미공간에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작성하여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