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s/PhotoShop

[포토샵 기초] 기본 상식 정리 2편

용준이 2020. 12. 3.

지난번 포토샵 기본 상식 1편을 통해 포토샵의 인터페이스와 RGB와 CMYK의 색상 모드, 그리고 픽셀과 해상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포토샵 기본상식 정리 2편을 통해 캔버스의 사이즈와 이미지의 사이즈, 레이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캔버스 사이즈와 이미지 사이즈의 차이점

캔버스 사이즈와 이미지 사이즈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포토샵에서는 캔버스의 사이즈와 이미지 사이즈를 상단 메뉴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 크기를 클릭하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크기 : 포토샵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캔버스 전체에 대한 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기존에 비율과 동일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크기 : 캔버스의 크기만 줄이는 것으로 캔버스 위에 글자나 도형 등에 대해서는 크기가 변하지 않고 쉽게 정리해 도화지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캔버스의 크기를 조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캔버스에 오각형 하나를 크리고 상단 메뉴바 > 이미지 > 캔버스 크기를 클릭 후 994x 590 픽셀 크기에 캔버스를 600x590사이즈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변경을 하게 되면 가로로 길었던 캔버스의 크기가 정사각형과 비슷한 크기로 줄어들었음에도 오각형에 모습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서 캔버스에 크기를 줄일 때 기준을 잡아서 어느 쪽을 기준으로 줄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메뉴바 > 이미지 > 이미지 크기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N,I를 클릭하여 해당 설정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기존 이미지의 가로 크기가 994픽셀에서 가로 500픽셀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로에 이미지 크기가 500픽셀로 줄어들고 세로의 이미지도 가로 크기에 맞추어 자동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는 것은 이미지 용량을 위해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잘 기억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레이어 이해하기

다음으로 레이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는 쉽게 말해서 반투명 종이라고 이해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도형을 그린 부분 이외는 투명해서 그 위에 여러 도형을 다른 위치에 그리면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모든 도형이 함께 보이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삼각형, 원, 사각형을 각각에 레이어에 그리고 확인하면 종이에 모든 도형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각 도형이 필요없거나 편집을 해야 한다면 해당 레이어를 선택 후 편집하거나 해당 레이어를 삭제하면 됩니다.

레이어는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이어 앞에 눈모양에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색상을 지정하여 종류별로 구분하여 많은 레이어가 포함된 작업을 할 때 쉽게 종류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화면에 보이게 하거나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에 레이어로 되어 있어 불편한 경우 레이어를 병합할 수 있는데 병합할 레이어를 제외한 다른 레이어에 눈 모양을 클릭해 보이지 않도록 설정 후 병합할 레이어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보이는 레이어 병합'을 클릭하여 레이어를 병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가 병합되면 위 이미지처럼 레이어에 삼각형과 원 도형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폴더를 생성하여 레이어를 분류하여 정리할 수도 있고 레이어 관리를 통해 쉽게 포토샵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캔버스의 사이즈와 이미지의 사이즈, 레이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개념을 숙지하고 다음에 이어 계속진행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