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s/PhotoShop

[포토샵 기초] 기본 상식 정리 4편

용준이 2020. 12. 14.

포토샵 강좌를 진행하면서 필수로 알아야 하는 기초 기본상식 마지막 4편입니다. 이번에는 '그리드'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드는 포토샵 캔버스에 안내선을 뜻하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우실 것입니다. 작업 전 미리 그리드를 설정해두면 위치를 잡을 때 편하게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 손쉽게 그리드 만들기

가장 먼저 쉽게 그리드를 만드를 방법은 포토샵 좌측과 상단에 눈금자를 클릭한 상태로 캔버스로 마우스 커서를 끌게 되면 화면에 민트색의 선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선을 안내선이라고 하며 가로와 세로 모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했는데도 안내선이 보이지 않거나 좌측과 상단에 눈금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 보기 > 표시자, 눈금자를 켜주시기 바랍니다. 눈금자와 표시자를 모두 켠 상태에서 다시 해보면 안내선이 정상적으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안내선을 그린 후 필요가 없어지면 없앨 안내선을 클릭 후 가지고 나왔던 눈금자로 끌고 가면 자동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눈금자를 손으로 일일히 하기에는 번거롭기 때문에 이 방법보다는 보기 > 새 안내선, 새 안내선 레이아웃을 통해 안내선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 안내선을 클릭하면 가로, 세로를 선택한 후 픽셀을 입력하면 해당하는 곳에 안내선이 생기게 됩니다. 손으로 일정한 안내선을 그리기 어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하지만 1개가 아닌 여러개의 안내선을 그려야 한다면 새 안내선 레이아웃을 클릭하여 안내선의 레이아웃을 설정한 후 한꺼번에 안내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 안내선 레이아웃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표시되는데 열과 행, 여백의 간격을 지정하여 확인을 클릭하면 한꺼번에 안내선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줄의 개수와 간격까지 모두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레이아웃을 만들면 됩니다.

레이아웃을 만들고 난 뒤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보기 > 안내선 잠그기를 클릭한 후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안내선을 움직이게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안내선을 잠근 후 작업을 하면 안내선을 신경 쓰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