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s/PhotoShop

[포토샵 기초] 기본 상식 정리 3편

용준이 2020. 12. 7.

포토샵을 통해 여러 가지 사진 편집과 보정을 할 수 있는데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한 사용방법을 알기 전 포토샵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정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3번째 시간으로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바로 상황에 맞는 이미지 저장방법입니다. 상황에 맞게 이미지 저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상황에 맞는 이미지 저장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이미지 포맷은 JPEG, JPG, PNG, GIF 확장자가 있습니다. JPEG와 JPG의 차이는 크게 없고 사실상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PNG는 JPG와 다르게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경우 사용하게 되는데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PNG로 저장하게 되면 배경이 투명하게 저장되지만 JPEG나 JPG로 저장하게 되면 배경이 흰색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배경이 투명할 때 사용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상황에 맞게 어떤 포맷으로 저장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PG : 온라인에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이메일로 이미지를 보내는데 사용(PNG 대비 용량 ↓)

PNG : 투명 배경을 지원하고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그래픽 작업에 사용

GIF : 움직이는 이미지일 경우 사용

 

위 세가지 포맷을 사용하여도 고화질일 경우 파일에 용량은 증가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JPG를 많이 사용하면 특수한 경우 PNG를 사용합니다.

포토샵에서 작업을 마친 후 저장을 하기 위해서는 상단 메뉴바 >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Shift + S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저장하고자 하는 파일 형식을 지정한 후 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jpg로 저장을 하고자 하는 경우 현재 필자가 선택한 JPEG로 선택을 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