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인터넷

네이버 통장 VS 카카오뱅크 통장 비교

용준이 2020. 6. 29.

일반적인 시중은행의 예금금리가 0%에 가까운 반면에 기존에 IT 기업이 새롭게 금융권에 뛰어들면서 높은 금리로 이용자를 모으고자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미래에셋대우와 손을 잡고 연 3%의 금리의 CMA 통장을 출시하였고 기존에 모바일 금융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 카카오뱅크의 통장을 서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통장 개설하기

네이버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앱이나 브라우저에서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후 네이버 페이에 접속을 하면 내 자산에 네이버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개설 신청을 클릭하고 네이버 통장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네이버 통장 개설에 필요한 내 정보가 맞는지 확인한 후 통장 개설을 시작합니다.

이후 안내에 따라 통장개설을 진행하면 되는데 네이버 통장의 경우 CMA통장이다 보니 투자 성향도 파악을 합니다.

통장 개설을 위한 기본정보와 필수 정보 입력 후 신분증을 확인하여 신분이 확인되면 네이버 통장이 개설되게 됩니다.

 

 

카카오뱅크 통장 개설하기

카카오뱅크는 하단에 상품/서비스를 클릭하면 카카오뱅크에 모든 상품을 볼 수 있는데 예적금에서 입출금 통장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통장은 연3%의 수익이 발생하지만 카카오뱅크의 입출금 통장은 연 0.1%로 이자를 보시고 카카오뱅크를 선택하시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신청하기 클릭 후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상품설명서를 확인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입출금통장을 개설하기위해 통장 비밀번호와 계좌 사용 용도를 선택 후 두 개의 질문에 아니요를 클릭한 다음 이체한도 확인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촬영하여 신분확인이 되면 카카오뱅크에서 이용할 인증수단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후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입출금통장이 개설되게 됩니다.

 

 

네이버 통장 장점

네이버 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예치금액이 100만원 미만인 경우 연 3%의 수익률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만약 예치금액이 100만원을 넘는다면 연 1%의 수익률이 발생한다.

또한 수시입출금이 가능하고 이체, 결제를 할 수 있으며 타행송금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수수료 없이 이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네이버 통장을 통해 네이버 페이 포인트 충전 시 추가로 적립이 되기 때문에 쇼핑을 하면서 더 높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네이버 통장이 연3%의 수익률이 발생하는 이유는 네이버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과 미래에셋대우가 함께 만든 CMA통장이기 때문이다. CMA통장은 고객이 예탁한 자금을 투자하여 일정 부분이 고객에게 돌아가는 방식으로 시중은행보다 금리는 높지만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갑자기 네이버가 망할확률은 거의 없지만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임을 감안하고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카카오뱅크 통장 장점

카카오뱅크는 다양한 예적금상품이 있는데 입출금통장을 포함하여 세이프박스, 카카오뱅크 저금통이 있다.

세이프박스의 경우 연 0.5%의 이자가 발생하며 저금통은 연2%의 이자가 발생하게된다. 하지만 세이프박스의 경우 보관 한도가 1,000만원으로 작은 편이고 저금통의 경우도 잔돈이 차곡차곡 쌓이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율이 높은 상품은 아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의 예적금 상품은 이율은 낮아도 예금자보호가되는 상품이고 카카오톡을 바탕으로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네이버 통장과 달리 시중은행처럼 다양한 대출이 가능하다. 비상금 대출, 마이너스 통장 대출, 신용대출 등이 있으며 각 상품에 따라 최대한도와 금리가 모두 다르다.

비상금 대출의 경우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저금리는 연 3.18%이고 마이너스 통장 대출의 경우 최대 1.5억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최저금리는 연 2.52%이다. 신용대출의 경우 최대 1.5억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최저금리는 2.22%로 카카오뱅크에서 낮은 이율을 가지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또다른 장점은 계좌에 체크카드를 연결하여 외부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카카오뱅크의 예쁜 캐릭터가 들어간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계좌에 있는 돈을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것이 더 좋은 것일까?

네이버 통장과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은 모두 네이버와 카카오 IT계열의 회사에서 만든 금융상품이지만 두 상품이 가지고 있는 성격은 조금 다르다.

네이버 통장은 미래에셋대우와 함께 CMA통장을 만들어 높은 금리와 혜택을 주는 반면에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카카오뱅크 그 자체로 은행의 역할을 하면서 카카오의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쉽고 빠르게 은행업무를 볼 수 있고 대출과 체크카드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통장은 CMA 통장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지만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은 원금 손실의 우려는 없기 때문에 안전성과 혜택을 확인하여 계좌를 개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