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인터넷

구글 드라이브와 원드라이브 비교하기

용준이 2019. 9. 30.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으로 LTE 데이터의 속도의 증가와 5G 네트워크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여 개인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외장 HDD나 USB를 가지고 다녔지만 지금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개인용 NAS를 구축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로 원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 등이 있는데 가장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와 원 드라이브를 상세하게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PC와 모바일 UI

PC UI

가장 먼저 필자가 사용중인 구글 드라이브에 웹 버전 UI이다.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하면 빠른 액세스를 통해 최근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고 폴더는 작은 크기로 되어 있다. 구글 드라이브 안에 폴더는 위처럼 표시가 되지만 파일은 아래에 정사각형 크기로 되어 있어 파일의 미리 보기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원드라이브 역시 필자는 사용중에 있는데 원드라이브에 UI는 구글 드라이브와 달리 조금은 통일이 되어 있다. 파일 UI도 직사격형 모양을 하고 있고 기타 파일들도 직사각형 모양으로 되었다. 그리고 동영상도 위와 동일하게 직사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미리 보기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드라이브는 구글 드라이브와 다르게 만들어진 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파일 시스템에서는 동일한 모습의 UI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의 비교는 하지 않고 웹 버전의 UI만 비교를 진행 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모바일 UI

구글 드라이브에 모바일 UI는 필자의 경우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홈 화면이 최근에 사용한 파일을 큰 이미지로 보여주기 때문인데 개인적으로 전체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홈 화면은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하단에 파일 탭을 클릭하면 전체적인 파일을 확인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점은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다.

구글 드라이브와 다르게 원 드라이브는 모바일 버전 역시 깔끔한 UI를 보여주고 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UI의 형식이다. 깔끔하게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파일 내부에 자료 미리 보기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어 파일만 표시되는 구글 드라이브보다는 조금 좋은 것 같다.

 

업로드 후 동기화 속도

클라우드 시스템이기 때문에 동기화 속도가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간단하게 테스트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1.23GB 용량에 4K 60fps 동영상을 순차적으로 업로드 후 동기화에 몇 분이 걸리는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간은 파일 시스템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을 클라우드에 복사 붙여 넣기로 복사를 하고 동기화가 되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결과는 조금 충격적이였다. 동일한 파일을 가지고 동일한 방법으로 복사 붙여 넣기를 통해 동기화가 되는 시간을 측정하였지만 원 드라이브의 경우 2분 7초가 걸렸지만 구글 드라이브에서는 무려 33분 2초가 걸렸다. 속도로는 6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이다.

작업 표시줄로 확인을 한 결과 원 드라이브는 바로 동기화 단계로 진행이 되었지만 구글 드라이브는 10초 정도의 업로드 후 동기화 작업이 진행되었는데 매우 느린 속도로 진행이 되었다.

 

정리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양한 요금제로 사용량에 맞추어 결제를 할 수 있지만 원 드라이브는 ms office와 함께 1TB의 용량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원 드라이브는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삼성 갤럭시를 사용 중이라면 인증을 통해 100GB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에버노트나 기타 다른 사이트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지원 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는 구글 드라이브가 편리한 것은 사실이나 업로드 후 동기화 속도가 너무나 느리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용량이 큰 파일들에서는 동기화 속도가 차이가 나지만 1장의 사진처럼 용량이 적은 파일은 동기화 속도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자신에게 맞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office를 사용해야 한다면 원드라이브와 함께 사용을 하면 되고 굳이 1TB까지 필요가 없다면 구글 드라이브에서 알맞은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클라우드에 요금제에 대해 정리한 글을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