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SSD/HDD속도를 측정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사용방법

용준이 2018. 8. 8.

요즘 컴퓨터를 구매 하실 떄 SSD를 구입하지 않는 분들은 거의 안계실 겁니다. 운영체제구동을 위해 SSD와 데이터 백업을 위해 HDD를 장착하는 SSD+HDD를 맞추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은 SSD와 HDD의 속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에 대해 사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아래에 다운로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셔서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내리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것입니다. 위에 파란색 단추는 SSD와HDD의 정보를 보는 프로그램이기 떄문에 아래에 스탠다드 에디션 초록색 부분중 Zip와 exe중 편하신것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것입니다. 저는 속도측정을 한번 해서 숫자가 나와 있지만 처음 켜시면 0으로 되어 있을 것 입니다.


CrystalDiskMark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사용방법


먼저 설정을 해야 합니다.

① 테스트의 횟수입니다. 기본값 5회로 두셔도 상관 없습니다.

② 테스트의 파일 크기입니다. 기본값 1GB로 두셔도 상관 없습니다.

③ 테스트할 드라이브 입니다. 자신이 테스트할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ALL: 앞에서 설정한 값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버튼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이 버튼을 눌러 속도를 측정하시면 됩니다.

Seq Q32T1: 쉽게 말해 제조사에서 말하는 최고 읽기 쓰기 속도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4Kib Q8T8: 묶음 전송 속도로 초당 랜덤 읽기 쓰기 속도입니다.

4Kib Q32T1: 순차적으로 평균 읽기 쓰기 속도입니다.

4Kib Q1T1: 저용량 파일의 읽기쓰기 속도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궁금한 사항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