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CPU-Z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방법

용준이 2018. 12. 27.

많은 사람들이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요즘,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기본 문서작업이나, 영상 편집 작업, 그래픽작업, 게임, 3D작업등 많은 작업등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PC사양을 확인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를 위해 CPU-Z를 이용해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자세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작성했던 간편하게 컴퓨터 사양을 확인 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아래의 링크를 통해 무료 소프트웨어인 CPU-Z를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s://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97#


  CPU


CPU-Z를 실행하게 되면 가장먼저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CPU의 사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각 부품은 상단에서 클릭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번호를 붙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본인의 CPU의 전체 이름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를 인터넷에 검색하게 되면 가격대 등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②: 인텔을 기준으로 아키텍쳐를 뜻하며 코드라고도 불립니다. 제조사에서 제품을 출시할떄 붙이는 코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최신 아키텍쳐는 커피레이크-R입니다. ③: CPU의 소켓입니다. 이는 메인보드를 구입할 떄 매우 중요합니다. ④: 제조 공정을 뜻합니다. 반도체인 만큼 얼마나 미세한 공정으로 제작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⑤: 제품의 클럭입니다. 쉽게 말해 작동 속도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⑥: CPU의 가장 중요한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코어와 쓰레드의 수입니다.


  메인보드 


메인모드는 컴퓨터의 모든 부품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구매시 CPU의 소켓 확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부품입니다. ①: 가장 위에는 메인보드의 제조사입니다. 저는 기가바이트의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기가바이트 이외에도 에즈락,에이수스, MSI등이 있습니다. 또한 그 밑에는 모델명 입니다. ②: 위에는 아까말 했던 아키텍쳐이며 그 아래는 B150보드라는 것을 뜻합니다. ③: 메인모드의 바이오스 버전을 뜻합니다. F2버전이며 2015년 7월 29일에 업데이트된 버전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참고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는 컴퓨터 사용에 큰 문제가 없다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


①: 메인보드에서 몇번 소켓에 꽂혀있는지를 뜻합니다. ②: 메모리의 용량을 뜻합니다. 8GB용량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③: DDR4메모리이며 2132MHz의 클럭을 뜻합니다. ④: 메모리의 제조사를 뜻합니다. ⑤: 메모리의 파트 넘버와 시리얼 넘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①: 그래픽카드의 전체 이름을 뜻합니다. ②: 그래픽카드의 칩셋을 만드는 엔디비아와 라데온중 하나를 뜻합니다. ③: 그래픽카드의 제조 공정을 뜻합니다. 얼마나 미세한 공정으로 제작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④: 그래픽카드에 장착된 비디오 램의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⑤: 그래픽카드안에 장착된 비디오 메모리의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램의 DDR4와 같은 개념입니다. ⑥: 그래픽카드의 비디오 메모리를 만든 회사입니다. 마이클론에서 만들었네요. 이상으로 CPU-Z를 이용하여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