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동영상에 자막넣기와 SRT를 SMI로 변환하기

용준이 2019. 1. 23.

컴퓨터가 아닌 휴대폰이나 태블릿 PC등에서 영화를 다운받아 볼 때 영화의 자막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영화를 다운받으면 영상파일과 자막파일이 2개로 따로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상에 자막을 넣는 방법과 자막파일 종류중 한가지인 SRT형식을 SMI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RT와 SMI란?


자막의 형식에는 크게 SRT와 SMI형식이 있습니다. SRT는 비디오 파일부터 subtitles(자막)을 추츨하는 프로그램인 SubRip로 부터 추출한 파일의 확장자 이며 SMI는 SAMI (사미 Synchronized Accessbile Media Interchange: 접근성 미디어 동기화 교환)은 마이크로 소프트가 1998년에 발표한 미디어 접근 제한 방식으로 개인용 컴퓨터에 미디어 재생용 자막을 만들기 위해서 설계된 것입니다.


SRT를 SMI로 변환하기


자막의 종류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두 영화에 확장자가 다른 자막 파일이 보이실 것이니다. SRT와 SMI형식의 자막 파일이 있는데 동영상에 자막파일을 넣기 위해서는 SMI형식의 자막 파일이여야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만일 본인이 넣을 자막의 형식이 SRT인 경우 아래 단계를 통해 SMI로 변환하는 과정을 진행해주시고 SMI형식이라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과정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KM플레이어 메인화면

SRT형식의 자막을 SMI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KM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KM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KM플레이어를 다운로드 하시거나 설치되어 있으신 분들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시기 바랍니다.

https://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16434

자막 파일 열기

KM플레이어를 실행시킨 뒤 확장자를 변경할 SRT형식의 자막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비어있는 KM플레이어의 아무곳이나 마우스 우클릭→자막 제어→자막 파일 열기를 통해서 SRT형식의 자막 파일을 열어줍니다.

자막을 SMI로 저장하기

그러면 플레이어의 상단에 자막 파일을 읽었다는 안내가 출력됩니다. 그후 마우스 우클릭→자막제어→자막 고급 열기/저장→원본 자막을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여 자막 파일 형식을 SMI로 지정 한 다음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 할 점은 자막 파일의 이름과 영상의 이름이 같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SRT SMI변환 사이트

간혹 변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에서도 SRT형식을 SMI형식으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1번에 변환 할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 형식을 SRT→SMI로 선택한다음 5번 변환해서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자막이 약간 깨진다면 3번을 조정 해보시고 자막 싱크가 조금 밀린다면 4번에 예시처럼 조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막 확장자 변환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misrt.com/


동영상에 SMI형식의 자막 넣기


영상에 자막 파일 넣기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것은 다음 팟인코더라는 프로그램으로 인코딩을 할 것입니다. 다음 팟인코더는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므로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올려놓은 글을 통해 다음 팟인코더를 다운받으실 수 있으며 저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 팟인코더를 다운받으시고 실행시키면 메인 화면이 보이실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이름이 같은 영상파일과 자막 파일을 동시에 드래그하여 화살표의 위치에 끌어넣으면 됩니다.

자막 유무 확인 후 인코딩 진행

그러면 영상파일과 자막파일의 이름이 같기 때문에 한개의 파일로 자막이 O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영상을 재생하면 자막이 표시되어 나오는 것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으로 보기 위해서는 인코딩을 해주어야 합니다. 자막이 O인 것을 확인하고 인코딩 옵션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설정을 한뒤 저장 경로를 지정하고 인코딩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의 할 것은 영화이기 때문에 파일의 재생시간도 길고 용량도 크기 때문에 고화질 일수록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 입니다. 제가 확인을 해본 결과 HD화질로 2시간 30분 가량의 영상을 인코딩 해본 결과 20~30분이 걸렸기 떄문에 FHD해상도로 영상을 인코딩 하시면 1시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컴퓨터 사양에 따라 소요 시간은 상이 합니다.

영상에 자막이 출력됨

이렇게 영상에 자막을 넣은 파일은 바탕화면에 자막파일 없이 덩그러니 저장해도 영상파일에 자막파일이 들어갔기 때문에 위처럼 자막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PC가 아닌 태블릿이나 휴대폰에서 영화를 다운받아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에 공감버튼 한 번씩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외 질문사항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