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플리케이션

리뉴얼된 네이버 앱 베타 사용기

용준이 2018. 10. 23.

네이버의 첫 화면이 업데이트 됩니다. 기존에 화면에서는 실시간 검색어와 뉴스가 주로 첫 화면을 차지 하였습니다. 기존에 네이버 앱과 리뉴얼된 네이버 앱을 비교하고 어떻게 네이버 베타테스터가 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앱 베타 테스터 되기

네이버 베타 테스터 신청새로운 네이버 모바일 체험 초대장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베타 버전 신청

기존에 네이버 앱을 사용하다 보면 이렇게 중간에 베타 테스터가 될 수 있는 곳이 보이게 됩니다. 이떄 클릭하면 새로운 네이버 모바일을 체험할 수 있다는 글과 아래에 초대장 받기 버튼이 있습니다. 초대장 받기를 클릭하면 구글 플레이로 이동 되어 테스트 참여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베타 버전인 만큼 앱이 불안정할 수 있음을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위에 베타 참여하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베타 버전인 것을 확인하시고 베타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지면 됩니다.


네이버 첫 화면 비교

기존 네이버 앱 첫화면리뉴얼된 네이버 모바일 첫화면

이번에 새롭게 리뉴얼된 네이버 첫화면은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흔히 구글의 형식으로 바뀌었다고 많이들 말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 역시 첫화면에는 검색창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없이 깔끔한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네이버 첫화면에서는 상단에 검색창과 하단에 뉴스 그리고 실시간 검색어등이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로운 네이버 모바일은 상단에 네이버 검색창과 하단에 간단한 날씨정보 그리고 쇼핑&N페이,그린닷,뉴스&콘텐츠 전부 입니다. 이전에 비해 훨씬 더 깔끔해진 것 같습니다.


바뀐점

먼저 바뀐점이라고 할 것은 기존에 좌측에 위치하고 있던 개인적인 정보와 쇼핑,N페이등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도 첫화면에서 좌측으로 넘겨야 있던 형식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리뉴얼된 네이버 앱에서는 첫화면에서 좌측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요즘유행,랭킹템,MY페이 순서로 화면이 넘어가게 됩니다. 기존 쇼핑의 부분이 많이 바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아직 크게 불편한 점이 없었으나 조금 불편한 점은 한번에 개인의 정보가 보이지 않고 N페이의 정보역시 한번의 스와이프로 볼 수 없는 점 입니다. 다만 상단에 클릭으로도 화면을 전환할 수 있기 떄문에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리뉴얼된 네이버 앱 뉴스

그리고 기존에는 첫화면에 보였던 뉴스 부분이 우측으로 스와이프 하여 볼 수 있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아직도 저는 조금 적응이 되지 않아 불편한 점이긴 합니다. 홈화면이 깔끔해진 만큼 기존에 첫화면에 있던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들이 좌측과 우측으로 옮겨졌기 떄문입니다. 첫화면에서 우측으로 스와이프를 통해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는 연령과 시간별로 더 세분화 되게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신이 설정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첫화면에 뉴스 부분이 우측으로 이동되어 적응이 될 떄 까지는 많은 불편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네이버에서 이번 모바일 앱 개편으로 첫화면과 가장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그린닷 입니다. 기존에 검색창 옆에 있던 음성,음악,렌즈 등이 이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좌측에 개인적인 메일,쪽지등이 함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해진 AI를 첫화면에 넣어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총평

정말 네이버 앱은 하루평균 3000만이 방문한다고 할 정도록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 이상이 하루에 한번 이상 들어오는 곳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공간을 새롭게 리뉴얼 한다는 것이 네이버 측에서도 힘들었겠지만 새롭게 리뉴얼 된 네이버 앱의 첫화면은 기존과 달리 깔끔하게 변하여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오랬동안 익숙해진 기존의 네이버 앱에서 새롭게 리뉴얼된 네이버 앱에 적응을 하려면 조금의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뉴스부분과 콘텐츠는 오른쪽으로 쇼핑과 N페이를 좌측을 분리한 것은 잘한 것 같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서 AI가 중앙에 비치되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단점은 첫화면이 깔끔해진 만큼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 들이 좌우 사이드로 이동 되면서 1~2번 더 클릭을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런 변화에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