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

이벤트 뷰어(Event Viewer) 윈도우 시스템 로그 보는 방법

용준이 2021. 3. 22.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오류가 계속해서 일어난다면 이를 해결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일어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윈도우 시스템에서 어떤 오류가 발생하였는지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벤트 뷰어'입니다. 컴퓨터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로그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로그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 뷰어(Event Viewer) Windows 시스템 로그 보는 방법

이벤트 뷰어를 보기 위해서는 내 PC를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를 클릭하거나 실행(Win+R) 창을 열고 'eventvwr.msc'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내 PC를 통해 관리를 클릭한 경우 컴퓨터 관리가 실행되는데 여기에서 이벤트 뷰어를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실행에서 eventvwr.msc를 클릭 후 실행을 했다면 바로 이벤트 뷰어가 표시되며 이벤트 요약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indows 로그를 클릭하면 종류별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가장 많은 오류가 발생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을 주로 보면 됩니다.

응용프로그램을 보면 오류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저도 이것을 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오류를 클릭해보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오류 내용을 보고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 후 재설치하거나 해당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처치를 하여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뷰어를 통해 Winodws에 여러 문제를 로그로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의 문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