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변경방법

용준이 2021. 3. 15.

하드디스크를 새롭게 설치하거나 컴퓨터를 최초로 맞추고 내 PC를 확인해보면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설치하거나 CD룸이 함께 설치된 경우 드라이브의 문자 순서가 원하지 않는 순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드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여 본인이 원하는 순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존에 하드디스크와 CD룸이 설치되어 있는데 추가로 하드디스크를 설치한 경우 CD룸에 드라이브 문자를 뒤로 보내고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에 문자를 CD룸이 가지고 있던 문자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변경방법

필자의 경우 드라이브 문자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되어 있지만 드라이브의 순서가 올바른 순서가 아닌 섞여 있는 경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내 PC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컴퓨터 관리'라는 새로운 창이 표시되고 좌측에 여러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클릭합니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문자를 새롭게 부여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변경을 클릭합니다. 다만 기존에 부여된 드라이브 문자를 다른 것으로 변경 후 다시 지정하는 드라이브 문자 순서를 변경하는 경우 제거를 클릭합니다.

 

이후 문자를 변경할 경우 사용할 수 없다는 문구가 표시되지만 확인을 클릭 후 제거를 합니다.

이후 새롭게 추가를 클릭 후 위 이미지처럼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변경이 완료되게 됩니다. 파티션이 간단한 경우 쉽게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있지만 복잡한 경우 드라이브 문자가 꼬이거나 데이터가 유실될 수 있으니 하드디스크와 관련된 작업을 할 경우 항상 백업 후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