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모니터 주사율 확인 및 모니터 주사율 설정

용준이 2020. 8. 30.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부드러운 화면을 위해 고주사율에 모니터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고주사율에 모니터를 구매 후 사용을 해도 화면이 부드럽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의 주사율을 확인하는 방법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설정하여 고주사율로 모니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이란

모니터의 주사율을 확인하고 주사율을 설정하기 전에 모니터의 주사율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다나와 모니터 목록을 보면 144Hz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Hz는 1초동안 반복운동이 일어난 횟수로 일반적으로 60Hz인데 1초동안 화면이 60번 움직이는 것이고 144Hz라면 1초동안 144번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주사율이 높을 수록 더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지만 고해상도에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컴퓨터에 사양이 받쳐주어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과 주사율 설정

모니터의 주사율을 확인하기 위해서 Windows 설정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이후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디스플레이의 설정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그래픽카드의 모델과 모니터의 제품명을 확인할 수 있고 아래에 "디스플레이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래픽카드의 속성이 표시되는데 상단에 모니터 탭을 클릭하고 아래에 화면 재생빈도를 선택하면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주사율을 선택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다만 고해상도인 QHD, 4K 해상도에서 144Hz, 165Hz, 240Hz등 을 사용하려면 특정 디스플레이 포트(DP 포트, HDMI 포트)에서만 지원할 수 있고 해상도가 높으면 고주사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모니터 설명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설정이외에도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엔디비아 제어판을 클릭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디스플레이 > 해상도 변경을 클릭 후 재생 빈도를 클릭하여 모니터의 주사율을 설정 후 적용을 하면 해당 주사율로 변경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주사율은 60Hz이지만 게임을 하면 고주사율로 부드럽게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이렇게 설정하면 부드럽게 볼 수 있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