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인터넷

안드로이드 오토 티맵(T map) 베타 사용방법

용준이 2021. 3. 7.

안드로이드 오토는 자동차에서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스마트폰에 내비게이션 어플이나 음악 어플 등을 작동시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안드로이드 오토에서는 원래 다른 서드파티 어플을 지원하지 않지만 국내 특성상 구글 맵을 사용할 수 없는 만큼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카카오 내비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국내 1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티맵을 지원하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있었지만 최근 안드로이드 오토에서도 티맵을 오픈 베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티맵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티맵 사용 전 준비사항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티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티맵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맵을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티맵(T map)을 검색 후 하단에 '베타 테스트 참여'를 클릭하거나 상단에 새로운 기능을 클릭합니다.

 

이후 앱 정보의 상단에 있는 베타 테스트 참여하기 URL을 클릭 후 내용을 확인합니다.

안전을 위한 기본 안내와 참여 및 설치 방법등을 확인 후 하단에 참여하기를 클릭하여 티맵(T map) 베타에 참여를 합니다.

티맵 베타 테스터에 참여를 하게 되면 베타테스터에 계정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좀 소요되기 때문에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 5~10분 정도 소요가 된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베타 테스터에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면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며 업데이트 후 티맵(T map)의 아이콘에 빨간색 바탕의 아이콘에서 흰색과 민트색으로 변경되고 Beta라고 아이콘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티맵(T map) 연결 및 사용방법

티맵을 베타테스터로 신청을 한 후 차량에 와서 USB 포트에 케이블을 통해 휴대폰을 연결합니다.

그러면 휴대폰에서 안드로이드 오토가 시작되며 권한을 수락하면 모든 설정이 끝나게 되고 차량에 안드로이드 오토가 연결되게 됩니다.

차량에 내비게이션을 보면 안드로이드 오토 연결 중 제한 되는 기능과 안내 사항이 표시되고 내용을 확인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후 네비게이션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클릭하거나 전체 메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가 연결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구글 지도가 켜지도록 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구글 지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좌측 하단에 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

 

좌측 하단에 원이 홈 아이콘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앱을 실행시키고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기 위해 홈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외 하단에 알림 창과 구글 어시스턴트 아이콘을 클릭하여 음성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티맵을 실행한 화면을 확인해보면 좌측에 메뉴가 있고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티맵의 기본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 검색을 통해 바로 목적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어시스턴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Ok Google'을 말하면 바로 음성을 인식하고 목적지를 말하면 바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후 여러 경로 중 경로를 선택하면 해당 경로로 길안내를 시작하게 됩니다.

별도의 내용으로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멜론을 실행한 후 노래를 재생하는 등 다른 앱을 실행하면 이전에 실행한 어플을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멜론에서 음악을 재생한 후 티맵을 제생하게되면 하단에 음악 재생 컨트롤러가 표시되어 조금 더 편하게 노래를 조정할 수 있지만 노래 정보를 확인할 수 없어 조금의 아쉬움은 남습니다.

 

그동안 애플 카플레이에서만 티맵을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아쉬움이 있었는데 소문만 무성하던 안드로이드 오토에서도 티맵 베타를 진행하면서 많은 오류가 수정된 후 정식버전으로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티맵을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는 무엇인가?

우리는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고 운영체제가 있다. 바로 안드로이드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는 어떤 운영체제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joonyong.tistory.com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