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기반 변경에 대한 나의 생각

용준이 2020. 9. 25.

티스토리 블로그에 9월 11일에 올라온 티스토리 계정이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변경된다는 내용의 사전 안내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에 대해 티스토리 계정이 카카오 계정으로 변경되는 이유와 적용시기 이에대한 개인적인 필자의 생각을 조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계정 기반 변경이유

현재 티스토리의 계정은 이메일 방식으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이메일 방식에서 카카오계정으로 변경되는 이유는 가입 및 로그인 절차 편리, 계정 정보 관리 간소화,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와의 연동 가능이라고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이메일 형식의 계정방식을 이메일 방식으로 되어 있는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변경하려는 이뉴는 크게 느끼지 못할 것같습니다.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할 때 자동로그인을 해놓지 않는다면 이메일 방식으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1번항목에 대해서는 큰 장점을 느끼지 못할 것 같습니다.

 

2번항목에서는 계정 정보 관리가 간소화된다고 하는데 카카오에 모든 것이 연결되어 얻는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카카오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해진다는 말은 개인적으로 반대를 하는 바 입니다.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을 하게되면서 너무나도 많은 서비스에 문어발식으로 카카오가 추가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멜론을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면 플러그인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만 연결해서 사용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적용 예정 시기

현재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변경될 예정 시기는 10월 말이 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고 이후 기존 계정 전환을 통해 계정 전환과 회원가입 시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가입됩니다.

 

 

굳이 변경하는 이유?

티스토리가 굳이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변경되는 점이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됩니다. 지금도 카카오계정으로 문어발식으로 확장이 되고 있는데 굳이 원하지 않는데 변경하는 것보다 내부에서 추가로 연동하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아직 티스토리에서는 음악을 들을 수 없다는 점이 가장 아쉬웠는데 카카오계정기반으로 변경이 되면서 멜론을 통해 블로그에서 노래를 재생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상 글을 마칩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