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RSS/사이트맵 제출(2020년 버전)

용준이 2020. 7. 12.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웹사이트에 내가 작성한 글이 노출되도록 웹마스터 도구 등에 내 블로그를 등록한 경험 있으실 것입니다.

다양한 웹사이트 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의 사용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된다면 많은 방문자가 나의 블로그에 방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빙 등에 웹사이트를 등록하게 되는데 지난번에 작성한 글이 상당히 오래되어 내용이 일부 변경된 사항이 있어 2020년 버전으로 네이버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여 네이버에서 글이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검색 로봇이 나의 블로그의 글을 긁어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도록 해야 합니다. 네이버에 검색로봇이 나의 사이트를 노출되도록 관리하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최근 개편으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접속을 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접속 후 우측 상단에 '로그인'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 후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로그인 후 로그인 옆에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기본 화면에서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데 하단에는 등록한 사이트에 목록이 표시되고 상단에 URL을 입력하는 부분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2019년 1월부터 티스토리 전반에 보안 적용 SSL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https://블로그 주소.tistory.com을 입력 후 우측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해당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은 HTML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HTML 태그를 <head>와 </head> 사이에 넣어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ML 파일 업로드는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HTML 태그를 복사 후 <head>와 </head> 사이에 넣어줍니다.

HTML 태그를 <head>와 </head> 사이에 넣고 소유 확인을 클릭해도 되지만 블로그에 스킨을 변경하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HTML이 변경되면 다시 해당 태그를 넣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최근에 추가된 meta 태그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메타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알아볼 수 있도록 이름을 정하고 우측에 복사한 HTML태그를 입력 후 적용을 클릭하고 소유확인을 클릭하면 쉽게 소유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을 통해 <head>와 </head> 사이에 태그를 입력해도 되지만 스킨 변경 시에도 백업을 하지 않고 자동으로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meta 태그 플러그인에 등록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RSS/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게 되면 2~3일 이내 정상적으로 네이버 봇이 티스토리에 글을 가져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네이버 검색 봇이 내 블로그의 글을 더 쉽게 가져가기 위해 내 블로그의 구조를 알려주는 것이 RSS와 사이트 맵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를 선택한 후 요청 > RSS 제출을 클릭하면 RSS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URL을 본인의 블로그 주소에 /RSS를 붙이면 RSS URL이 됩니다.

필자의 경우 블로그 주소는 https://joonyong.tistory.com이지만 이 뒤에 /RSS를 붙이면 https://joonyong.tistory.com/rss가 됩니다. RSS를 입력 후 제출을 클릭하면 RSS 제출은 마무리됩니다.

RSS에 이어서 사이트맵도 제출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맵은 사이트의 구조를 나타낸 파일로 검색 봇이 내 사이트에 구조를 파악하고 수집해야 할 페이지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파일입니다.

이전에는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을 제공하지 않아서 웹사이트를 통해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업로드를 해야 하는데 티스토리에 서 사이트맵을 지원하기 때문에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을 입력하면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웹사이트 주소는 기재가 되어 있기 때문에 sitemap.xml만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개편되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변경되고 티스토리에서도 많은 개선사항이 있었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보다 티스토리에 많은 개선이 있었기 때문에 사이트 등록과 사이트맵을 제출하는데 번거로움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를 등록한다고 해서 100% 검색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웹사이트 등록 후 검색이 되도록 관리를 해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