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인터넷

넷플릭스 vs 왓챠 차이점과 장단점

용준이 2020. 7. 17.

최근에 집에 머물고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넷플릭스와 왓챠와 같은 OTT 서비스의 사용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국내에 대표적인 OTT 서비스는 넷플릭스, 왓챠, 티빙, 웨이브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넷플릭스와 왓챠가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개편으로 인해 왓챠 플레이가 왓챠로 이름이 변경된만큼 넷플릭스와 왓챠 중에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하시는 분이 많아서 넷플릭스와 왓챠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장단점

넷플릭스의 가장 큰 장점은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넷플릭스의 한국 투자가 늘어나면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킹덤, 종이의 집 등 다양한 국내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의 장점은 1개의 계정으로 4명이 다른 프로필로 동시에 접속하여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는 최대 4인이 접속 가능한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하면 UHD 화질을 지원하고 4명이 동시에 접속하여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넷플릭스는 해외 기업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왓챠의 경우 국내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저작권법상 해외에서 시청이 불가능하지만 넷플릭스에 경우 해외에서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이용할 경우 해당 국가에 대한 콘텐츠가 표시되기 때문에 국내에서 시청할 콘텐츠를 저장하여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단점을 뽑자면 4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의 가격이 왓차플레이 12,500에 비해 조금 비싸다는 점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본인의 취향이 아닐 경우 커다란 장점이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왓챠 장단점

왓챠의 경우에도 1개의 계정으로 4개의 프로필을 만들어서 동시에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왓챠의 경우 4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이 최근에 출시되었는데 아무래도 넷플릭스의 영향을 받아 새롭게 출시를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넷플릭스의 프로필 선택 화면과 왓챠의 프로필 선택화면이 너무 똑같이 되어 있습니다.

왓챠의 첫 번째 장점은 작품별로 사용자 평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댓글을 남겨 시청 후기를 남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와 다르게 작품평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작품을 보기 전에 작품평을 보고 작품에 시청 여부를 정할 수 있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왓챠에서는 작품이 나열될 때 '명작엔 유통기한이 없다', '영화도 정주행이 필요하다' 이렇게 조금 더 세분화되어 작품이 나열됩니다. 넷플릭스에 비해서 조금 더 세밀하게 작품을 묶어주기 때문에 작품을 볼 때 더 편하게 고를 수 있습니다.

왓챠의 단점을 뽑자면 넷플릭스에 비해서 스트리밍 환경이 조금 불안정하고 왓챠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한정적이라는 점입니다.

 

 

넷플릭스 vs 왓챠 차이점

넷플릭스와 왓챠에 차이점을 보면 가장 먼저 콘텐츠가 조금 다르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많이 있지만 왓챠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조금 한정적이고 두 서비스 모두 미드와 같이 비슷하면서도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조금 다릅니다.

콘텐츠가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무료 체험기간이 있기 때문에 두 서비스를 비교후 본인에게 맞는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비슷하면서도 다른 넷플릭스와 왓챠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서비스 모두 처음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찾고 서비스를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