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아두이노 우노에 대해 알아보자(아두이노 다운로드)

용준이 2019. 11. 9.

"아두이노"를 들어보셨나요? 아두이노는 어려운 마이크로 컨트롤을 비전공자들도 쉽게 할 수 있도록 2005년 이탈리아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쉽게 말해 아두이노는 비전공자들도 제어를 할 수 있도록 만든 보드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일컬어 말합니다.

아두이노는 오픈 소스가 되어 있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두이노 시리즈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두이노 우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두이노 우노의 보드는 위와 같은 이미지처럼 작은 사이즈에 보드입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 대한 스펙을 이해하기 쉽도록 표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마이크로 컨트롤러
ATmega328
입력 전압(권장)
7~12V
입력 전압(최대)
6~20V
시스템 전압
5V
디지털 입출력핀
20
아날로그 입력핀
6
PWM 출력핀
6
디지털 입출력 허용 전류
핀당 40mA
3.3V 핀 허용 전류
50mA
플래시 메모리
32KB
SRAM
2KB
EEPROM
1KB
클럭 스피드
16MHz
크기
68 x 53mm

아두이노 우노에 탑재된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ATmega328이 탑재되었으며 클럭 스피드는 16 MHz입니다. 플래시 메모리는 32KB, SRAM은 2KB, EEPROM은 1KB의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 전압은 5V로 작동되며 디지털 입출력 핀은 20개 아날로그 핀은 6개가 있습니다.

아두이노의 장점은 다양한 쉴드나 모듈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더 쉴드와 와이파이 쉴드 등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보드에 다양한 센서와 출력 장치를 사용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의 공식 홈페이지는  https://www.arduino.cc/이며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소프트웨어 >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최신 버전의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은 윈도우와 맥, 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기 때문에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