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스마트폰을 컴퓨터 스피커로 사용하는 방법

용준이 2019. 9. 20.

지난번에는 스마트폰에 소리를 컴퓨터에서 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컴퓨터에 스피커가 고장 났거나 스피커가 없는데 스피커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스마트폰을 스피커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undWire 프로그램 설치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스피커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SoundWire라는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소리를 스마트폰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서버의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내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georgielabs.net/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서버 주소를 기억하고 오른쪽에 Input Select는 기본값으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자신이 사용중인 기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SoundWire 어플리케이션 설치

컴퓨터에 소리를 스마트폰에서 받아 스마트폰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 설치한 동일한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도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eorgie.SoundWireFree&hl=ko

사용방법

컴퓨터의 소리를 스마트폰에서 재생하는 원리는 서버를 통해 소리가 전달되어 스마트폰에서 컴퓨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윈도우+R을 눌러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하여 cmd창에서 ipconifg를 입력하면 'IPv4 주소'를 확인 할 수 있다. 이 주소를 확인하고 있어야 한다.

 

위 이미지는 SoundWire앱을 실행시킨 모습이다. 좌측에 이미지가 처음 실행했을 때의 모습인데 중앙에 스프링처럼 생긴 아이콘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연결이 되었다는 문구로 바뀔 것이다. 서버는 자동으로 설정이 되어서 설정을 해주지 않아도 되지만 너무 자주 끊어지는 현상이 생긴다면 아까 기억해두었던 IPv4 주소를 입력하고 연결을 해보면 조금은 나아질 것이다.

필자가 실제로 사용을 해보았는데 그렇게 큰 불편함은 없었다. 스피커가 없는 사람이라면 스피커를 대신해서 충분이 사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은 싱크가 약 1초정도 늦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피커가 없는 상황에서 급할 때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종료시킬 때는 뒤로가기뒤로 가기 버튼이 아닌 우측 상단에 점 세 개를 클릭하여 'Exit'로 종료하기 바란다. 뒤로 가기로 종료할 경우 앱이 계속 실행되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