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삼성 One UI 특징과 달라진점

용준이 2019. 8. 29.

삼성의 스마트폰은 기존에 안드로이드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지만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제조사에 따라 추가로 함께 탑재하여 원활하게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삼성은 기존에 삼성 익스피리언스라는 운영체제를 안드로이드와 함께 탑재하였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9.0부터 삼성 익스피리언스10으로 공개가 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OneUI가 출시되고 OneUI 1.0이 탑재되었다.

원 UI는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운영체제로 기존 안드로이드와 함께 작동하는 운영체제이다. 원 UI가 탑재됨으로써 어떤 점이 변경되었는지 알아보자.

특징

OneUI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화면 비율이 16:9에서 베젤을 줄이고 화면의 크기를 키우는 관계로 18.5:9 또는 19:9의 화면비율을 가진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다. 한마디로 세로의 길이가 매우 길어졌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점을 보안하기 위해 화면 상단에는 정보를 표시하고 하단에는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달라진 점

OneUI의 가장 큰 특징과 마찬가지로 위 이미지를 확인하면 상단에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위에는 크게 '설정'이라는 문구를 배치하고 한 손으로 조작이 가능한 높이부터 설정의 세부 항목을 배치한 것이다. 이 배치는 설정을 비롯한, 알람, 전화, 메시지 등 다양한 곳에 적용이 되어있다.

두 번째로 다크 모드가 적용되어 있다. 다크 모드에는 일출과 일몰에 자동으로 야간모드가 설정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야간모드가 설정될 경우 알림 창을 비롯한 스마트폰의 대부분의 하얀색 화면에 검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다음으로 화면의 하단에서 스마트폰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화면 제스처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 내비게이션 바를 없애고 밑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제스처를 통해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집어 들어 화면 켜기 기능 또한 기존에는 접근성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승격되어 모션 및 제스처에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장점 중 한 가지가 바로 기기간 연동성입니다. 삼성도 이를 의식하였는지 CMC기능을 제공합니다. CMC기능이란 CMC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을 소지하고 있을 때 휴대전화에서 온 전화나 메시지를 태블릿에서 확인하고 전화를 받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단점은 서버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일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외에도 AOD의 기본 시계 화면이 좌측으로 정렬된 위치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갤러리에서 휴지통 기능이 추가되었다.

최근 OneUI 1.0 이외에 1.1 버전과 최근 출시한 갤럭시 노트 10에서는 1.5 버전이 탑재됨으로써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 출시될 갤럭시 S11에서는 안드로이드 10과 새롭게 OneUI 2.0 공개와 함께 OneUI 2.0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