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스마트폰 저장공간 확보와 메모리 정리

용준이 2019. 8. 18.
스마트폰을 2년 이상 사용하게 되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이 처음 스마트폰을 구매했을 때보다 많이 줄어들어 있고 사용가능 메모리도 줄어들어 저장공간이 부족할 뿐 아니라 휴대폰이 느려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기본 저장공간이 64GB이상 메모리도 최소 3~4GB이상 출시되지만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촬영하시는 분들에게는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확보하고 메모리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메모리(RAM) 정리

위 두 개의 이미지는 삼성 스마트폰에 '디바이스 케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은 대부분 제조사에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기본 설치 해두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디바이스 케어에 들어가 중앙에 최적화를 클릭해도 되지만 아래에 RAM을 클릭하여 정리를 눌러도 RAM이 정리되게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관리에서 가장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RAM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한 번씩 스마트폰을 재시작해주는 것입니다. RAM은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전원 공급이 차단되면 소멸됩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을 재시작해주면 램을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필자는 '디바이스 케어'의 위젯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에 화면에 두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최적화를 눌러줍니다. 그럼 굳지 디바이스 케어 애플리케이션을 켜서 정리해 주지 않아도 대부분은 정리가 됩니다.

 

저장공간 확보

디바이스 케어에서 저장공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위 이미지에서 상단에 정리를 누르면 잔여 파일이나 캐시파일을 정리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캐시 파일, 잔여파일 정리
  2. 사진과 영상 SD카드에 저장

  3.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 삭제

  4. 애플리케이션의 캐시파일 삭제

 

첫 번째로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캐시파일과 잔여파일 정리는 앞에서 소개해드린 것처점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사진과 영상을 SD카드에 저장하는 방법 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스마트폰으로 사진과 영상 촬영을 많이 할수록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별로도 SD카드를 삽입하여 사진과 영상을 SD카드에 저장하면 내부 저장공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세 번째로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 삭제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SNS, 카메라, 금융, 게임 등 많은 애플리케이션 중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서 삭제한다면 그동안 애플리케이션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네 번째로 애플리케이션의 캐시파일 삭제입니다. 각각에 애플리케이션 파일은 캐시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시파일이란 미래를 예측하여 자주 볼 것으로 예상되는 이미지 등을 임시로 저장하여 다음에 그 이미지를 볼 때 서버에서 이미지를 불러오지 않고 임시로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와 시간을 단축하는 것입니다.

 

캐시파일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할 수록 계속해서 축적되기 때문에 용량이 매우 큽니다. 이를 삭제해주면 많은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톡은 상대방과 채팅한 기록을 캐시파일로 저장하고 음악 스트리밍 어플 역시 자주 들은 노래일수록 캐시파일로 저장하여 데이터 소모를 단축해 줍니다. 그렇다면 캐시파일을 삭제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설정→애플리케이션→크기순 정렬→애플리케이션 클릭]

스마트폰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들어가 우측 상단에 세로 배치된 점 세 개를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정렬 순서를 "크기순"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럼 스마트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이 크기순으로 나열됩니다. 사실 저도 몰랐습니다. "티스토리"어플이 무려 2.47GB의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캐시파일을 삭제할 어플을 클릭합니다.

그럼 사용량을 통해 모바일 데이터와 배터리, 저장공간,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장공간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어플의 캐시파일 삭제 전과 후]

그럼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애플리케이션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계정의 정보와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삭제할 것은 캐시 삭제입니다. 캐시 삭제를 과감하게 클릭해줍니다. 그럼 전체 티스토리의 용량이 2.47GB에서 19.08MB로 바뀌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캐시파일이 많이 쌓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할수록 저장공간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상단에 디바이스 케어의 모습과 달리 저장공간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가장 큰 방법은 SD카드를 사용하여 사진과 동영상을 SD카드에 저장하는 것과 애플리케이션의 캐시 삭제만으로 많은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리

  1. 메모리 정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수시로 하되 하루에 한번씩 스마트폰을 재부팅 해주는 것이 RAM 정리에 도움을 준다.
  2.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확보는 사진과 동영상을 SD카드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캐시 파일은 삭제해도 계속해서 생성되기 때문에 과감하게 삭제한다.

캐시 파일은 삭제해도 이후로 계속 생성되기 때문에 과감하게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캐시파일이 대량으로 생성되는 어플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음악 스트리밍 어플 정도입니다. 이 어플의 캐시만 삭제해도 많은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SD카드의 종류와 알맞는 SD카드 구매방법

휴대용 장치의 저장장치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SD카드, SD카드에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어 구매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그래서 SD카드에 종류에는 무엇이 있고 SD카드에 적혀있는 문구가 무엇인지 알아..

joonyong.tistory.com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휴대폰의 내부에 캐시 파일이나 불필요한 파일이 계속 쌓이게 되어 내부 저장공간이 줄어들고 스마트폰도 느려지게 됩니다. 이때 공장초기화..

joonyong.tistory.com

 

삼성 스마트폰 상태를 진단할 수 잇는 삼성 멤버스 사용법

삼성 멤버스 사용법 요즘 PC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계셔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안계실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렇게 작은 스마트폰으로 연락, 은행업무, 미디어,카메라 기능까지 정말 다양..

joonyong.tistory.com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저장 위치 SD카드로 변경하기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저장 위치 SD카드로 변경하기 최근 출시하는 휴대폰의 저장 스토리지 용량은 증가하여 많은 사람이 휴대폰의 용량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는 사람이 적겠지만 고해상도의 사진을 여러장 저장..

joony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