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용준이 2018. 7. 6.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인 사람이라면 꼭 등록해야할 사이트맵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글은 다음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이트맵이란 사용자 혹은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합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이는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자신들이 찾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사이트 맵입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사이트맵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한마디로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지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http://www.web-site-map.com/



위 링크를 통해 이동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오른쪽 부분에 위와 같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Get free XML sitemap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간단한 설정을 하게 되어 있는데 위에 빨간색 박스안에 있는 것으로 체크를 하고 Create free XML sitemap버튼을 눌러서 사이트맵을 만든다.

사이트맵은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많이 등록을 해두기 떄문에 시간을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본인이 블로그를 운영해온 기간이 길어서 많은 글과 콘텐츠가 블로그에 누적이 되어 있다면 소요시간은 매우 길어진다.

사이트맵이 모두 만들어지면 위에 빨간 상자처럼 바뀌는데 downldad your Sitemap를 누른다

사이트맵파일이름을 확인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저장을 한다.

다음으로 본인의 블로그에 다운받았던 사이트맵 파일을 올려두어야 한다. 제목은 본인이 확인 가능한 것으로 하고 글은 비공개로 올린다. 파일에서 파일선택후 다운받았던 파일을 선택하고 등록을 하면 파일이 올라간것을 확인하고 발행을 누르면 된다. 사이트맵은 항상 블로그에 올려져 있어야 하기 떄문에 비공개로 글을 올린 것이다.

이후 발행된 글에서 우클릭을 하면 바로 가기 복사가 있는데 크롬을 사용한다면 인터넷익스플로어를 통해 접속하여 바로가기를 복하하여 준다. 

이후 아무곳에 붙여넣기를 하면 어떤 코드가 뜨게 될 것이다. 이중 attachment부터 마지막의 xml까지가 필요하다. 위 코드는 개인정보이므로 노출이 되지 않도록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블로그 사이트맵을 만들어 놓았다. 다음글에서는 위 코드로 어떻게 적용을 하는지 글을 쓸것이다. 


발행한 글은 꼭 비공개로 두고 절대 지우지 않는다.


글이 도움이 되셧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