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온라인 화상회의 Zoom 사용방법

용준이 2020. 4. 14.

온라인 화상회의를 하는 많은 서비스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줌과 스카이프가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zoom의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Zoom 사용방법

줌을 사용하기 위해서 PC용 회의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에 화상회의와 관련된 많이 사용하는 메뉴가 있고 우측에는 예약된 회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내가 호스트로 회의를 만드는 경우라면 주황색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비디오로 시작과 내 개인 회의 ID 사용 두 가지로 회의를 시작할 수 있는데 비디오로 시작은 참가 ID와 비밀번호로 회의에 접속할 수 있고 내 개인 회의 ID 사용을 통해 회의를 시작하면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링크로만 회의에 참가할 수 있고 회의에 접속하면 대기실로 접속되어 호스트가 수락하는 경우에만 회의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비디오로 시작은 ID와 비빌번호만으로 회의를 할 수 있어 쉽게 회의를 할 수 있지만 대기실로 접속이 되는 것이 아니라 회의에 바로 접속이 되고 내 개인 회의 ID를 사용하여 회의를 시작하게 되며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URL을 통해서만 회의에 참가할 수 있고 회의에 들어오면 대기실로 입장되어 호스트가 확인 후 수락을 해주어야 합니다.

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하여 설정을 할 수 있고 비디오 및 오디오와 가상 배경 등 상황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에 들어오면 혼자 있을 경우 본인의 비디오 화면을 보게 되며 하단 좌측에 오디오와 비디오를 켜고 끌 수 있고 화살표를 클릭하여 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는 보안, 참가자 관리, 채팅, 화면 공유, 기록, 반응이 있고 우측에 회의 종료가 있으며 회의에 들어온 참가자를 관리하고 채팅을 칠 수 있고 회의에 대한 보안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i를 클릭하면 현재 회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내 개인 회의 ID를 사용해서 회의를 하는 경우에도 정보의 회의 ID와 비밀번호를 통해서 회의에 접속할 수 있지만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URL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내 개인 회의 ID를 통해 회의를 시작하면 참가자는 대기실로 접속하게 되며 호스트가 참가자 목록에서 수락을 해주어야만 회의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큰 화면이 상대방의 화면으로 변경되고 본인의 화면은 상단에 작게 표시되며 원하는 경우 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채팅을 클릭하여 참가자 전원에게 채팅을 보낼 수 있으며 참가자가 여러명인 경우 원하는 참가자를 선택 후 1:1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 갤러리 보기가 있는데 갤러리 보기를 클릭하면 갤러리 형식으로 비디오가 나열되며 위 이미지처럼 모든 비디오를 확인할 수 있고 참가자가 여러명이면 바둑판처럼 나열되고 발표자에게 초록색 테두리로 표시가 되고 해당 참가자 화면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음소거나 비디오를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화면 공유를 클릭하면 공유하고자 하는 창 또는 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창이나 앱을 선택하고 공유를 클릭하면 해당 화면이 공유되며 호스트 화면에서는 상단에 메뉴바가 표시되며 우측에 참가자의 비디오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 기록을 클릭하면 해당 회의가 기록되며 비디오를 포함한 오디오가 녹화되며 기록을 하게 되면 상단에 기록 중이라고 표시되며 참가자 목록에서도 녹화중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후 회의가 종료되면 MP4 형식으로 저장이 되고 동영상 파일을 확인하면 화면을 보는 것처럼 나의 화면과 상대방의 화면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온라인 화상회의를 하는 줌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고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화상 회의를 하는 데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활용해서 사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0/04/07 - zoom 윈도우10 PC버전 다운로드
2020/04/13 -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는 Droidcam 사용법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