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s/Evernote

에버노트 백업과 복원하는 방법

용준이 2020. 2. 17.

에버노트 PC 버전을 사용 중이라면 노트의 내용과 이미지 파일 등이 컴퓨터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에버노트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는 환경에서도 노트를 열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를 데이터 유실에도 데이터를 백업해 놓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노트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버노트 데이터 백업

에버노트 데이터 백업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노트 전체는 ENEX 형식으로 내보내 저장한 다음 다시 불러오는 방법과 노트가 저장된 데이터 베이스 폴더 전체를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ENEX 형식으로 노트를 내보내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백업할 노트를 선택한 다음 노트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다양한 형식으로 노트를 내보낼 수 있지만 ENEX 형식의 파일로 내보내기를 선택하고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에버노트에 저장된 양에 따라 내보내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베이스 폴더 전체를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에버노트 PC버전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 > 설정 > 일반에 "데이터베이스 폴더 열기"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베이스 폴더 안에는 많은 폴더가 있으며 데이터 베이스 폴더 자체를 백업해야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데이터 베이스 폴더를 복사한 뒤 제3자와 서비스가 동기화되는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파일 보관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USB등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에버노트 데이터 복원

ENEX로 파일을 내보낸 후 다시 에버노트로 복원하는 방법은 상단 메뉴 > 파일 > 가져오기 > Evernote에서 내보낸 파일을 클릭한 다음 저장되어 있는 ENEX파일을 선택하면 백업한 노트를 가져옵니다.

백업 시 월간 업로드 용량으로 인해 노트를 가져오던 중 중단될 수 있으니 백업 용량이 60MB가 넘는 사용자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데이터 베이스 폴더를 백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백업된 노트는 한 개의 노트북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노트북 별로 내보내기를 하여 가져오기를 실행하면 이름 변경으로 기존의 노트북으로 정리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데이터 베이스 폴더를 백업하기 전 Ctrl + Alt + Dle을 클릭하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후 에버노트와 관련된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작업을 끝내줍니다.

이후 복사한 데이터 베이스 폴더를 기존의 위치에 덮어서 붙여 넣기를 해주면 에버노트 복원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에버노트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데이터를 백업해놓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한번씩 백업을 진행하여 저장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