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s/Premiere Pro

프리미어 프로 영상 출력(렌더링) 설정방법

용준이 2019. 12. 22.

영상을 불러와 컷편집을 마치고 간단하게 기본자막과 영상의 속도 조절을 마치고 영상을 이제 저장해야합니다. 간혹 영상 저장을 잘못하셔서 파일 확장자자 prproj로 저장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확장자가 prproj는 프리미어프로의 편집 팡일로 내가 편집한 파일을 저장하는 것으로 영상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프리미어프로 영상 출력을 하기 위해 어떤 설정을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렌더링 설정방법 

먼저 편집이 완료된 파일을 열어줍니다. 필자는 이전에 편집이 완료된 파일을 열었습니다. 이렇게 편집이 완료된 파일을 열고 타임라인을 클릭하여 타임라인을 선택합니다.

타임라인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로 파일 > 내보내기 > 미디어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M을 클릭하여 내보내기 설정(렌더링 설정) 창을 띄웁니다.

내보내기 설정(렌더링 설정) 단축키: Ctrl + M

내보내기 설정창에는 다양한 설정이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고서 굳이 이 모든 것을 설정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 중에서 기본적인 렌더링 설정에 필요한 것만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영상을 어떤 형식으로 저장할 것인지를 정하는 곳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영상 포맷은 mp4, avi가 있습니다. 

: 영상을 어떤이름으로 저장할 것인지 정하는 곳 입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저장 경로와 파일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비디오 관련 설정입니다. 이곳에서는 영상의 해상도와 프레임 비트 전송률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 영상 렌더링 범위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영상 하단에 삼각형 아이콘으로 영상의 일부분만 렌더링 할 수 있고 전체를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 영상 렌더링 설정을 마치고 "내보내기"버튼을 클릭하면 영상 렌더링이 시작됩니다.

영상 내보내기 설정창에서 렌더링을 위한 기본적인 5개를 알려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하고 세부적으로 설정을 할 수 있지만 굳이 일반적인 사용자가 그 곳까지 설정한 필요도 없고 오디오 역시 굳이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①에 위치한 형식을 클릭하면 다양한 형식으로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mp4확장자의 경우 H.264를 클릭하면 mp4로 저장되며 이외에 avi확장자의 경우 일반과 비압축이 있는데 비압축의 경우 영상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매우 커지기 때문에 비압축보다는 avi로 저장하고 영상 압축률이 높은 mp4확장자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③번에 해당하는 비디오 설정을 보면 우측에 체크 박스를 해제하면 영상의 크기와 프레임속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FHD해상도의 경우 1920x1080이고 QHD해상도는 2560x1440, UHD(4K)해상도는 3840x2160으로 지정하면 된다. 다만 여기서 해상도를 높인다고 영상의 해상도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촬영본도 해당 해상도로 촬영해야 동일한 해상도로 출력되기 때문에 굳이 고해상도로 설정하지 않고 영상 촬영본의 해상도로 정하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 영상 편집을 하면서 시퀀스를 만들 떄 영상 해상도를 정하고 그에 맞게 미디어를 불러와 편집을 하기 때문에 크게 바꿀 필요는 없다.

프레임 속도는 기본적으로 30프레임을 사용하고 조금 더 부드러운 영상이여야 한다면 60프레임을 사용하며 영화의 경우 대부분 24프레임이며 일반적으로 30, 50, 60프레임을 주로 이용한다.

 

마무리

영상을 편집하고 영상을 저장하는 "렌더링"을 설정하고 렌더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프리미어 프로는 다양한 설정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영상에서는 큰 설정없이 렌더링을 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렌더링을 할 때 확인해야하는 것은 파일 확장자와 영상 저장 이름, 영상 해상도와 프레임이다. 이 글로 렌더링 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관련 글
2019/11/23 - 프리미어 프로 영상 클립을 잘라 컷편집 하는 방법(컷 편집 꿀팁)
2019/12/05 - 프리미어 프로 기본자막 넣는 방법
2019/12/14 - 프리미어프로 영상 속도조절과 거꾸로 재생하는 방법(빠르게, 느리게, 거꾸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