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블로그 이야기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

용준이 2019. 9. 29.

블로그 차트 사이트에 따르면 국내에는 1500만 개의 블로그가 있다. 우리는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블로그 중 제대로 운영이 되는 블로그는 많지 않다.

필자가 왜 시간을 들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중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를 적어보려고 한다.

블로그를 운영하는이유

첫째: 기록

우리는 1초가 지나가게 되면 1초도 과거가 되게 된다. 특별한 일이 아니라면 과거는 사람의 뇌에서 쉽게 잊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할 일이나 과제를 메모하고 기억하려고 한다.

우리는 하루에도 많은 일이 벌어지고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된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다양한 정보들이 생성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정보를 메모나 사람의 뇌로 기억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다양한 정보를 기억하고 필요하면 검색할 수 있도록 블로그에 글을 적어 기록을 하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성취감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가 성취감도 포함되어 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글이 축적되고 많은 방문자가 나의 블로그를 찾는 것이 나에게는 성취감으로 다가온다.

셋째: 취미활동

필자는 특별하게 하고 있는 취미생활이 없다. 그렇다고 게임을 무척 좋아하는 편도 아니기에 블로그를 취미생활로 하고 있는 것이다.

넷째: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자료를 모아놓은 것이다. 어떻게 블로그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냐고 말하지만 필자는 블로그가 충분히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블로그에 꾸준하게 글을 올리며 끈기를 보여줄 수 있고 내가 작성한 글을 바탕으로 나의 실력을 보여줄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블로그에 내가 디자인한 작업물을 올려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블로그를 통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작성함으로 포기를 쉽게 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

위에서도 말했듯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있다. 이 때문에 광고도 블로그를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필자가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는 많은 블로그 서비스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경우 광고하는 블로그가 너무 많이 있고 그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는 스팸인 블로그가 너무 많이 있다. 이외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첫째: 광고가 많이 없다

이미 말한 사실이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너무나 광고 블로그가 많이 있다. 정보를 찾기 위해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지만 심한 광고로 인해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가 생긴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광고를 하는 블로그 수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적고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그가 많아 티스토리를 선택하게 되었다.

둘째: 이웃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웃'이라는 기능이 있어 블로그를 운영하며 다른 사람들과 이웃을 맺는 경우가 있다. 좋은 글을 작성하기 위해 고민도 해야 하지만 이웃과 함께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고민할 필요가 티스토리에서는 사라졌다.

하지만 최근 티스토리도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글을 쉽게 볼 수 있는 '구독'기능을 추가하였다.

셋째: 내 맘대로 꾸미기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다르게 HTML을 수정하여 사용자 마음대로 블로그를 수정하고 꾸밀 수 있다. 그에 반해 네이버는 정해진 틀 안에서만 블로그를 꾸밀 수 있어 제한적이다.

나의 블로그를 내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넷째: 수익

구글의 광고 서비스인 애드센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네이버에도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서비스가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익이다.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적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티스토리를 선택하였다.
 

정리

필자가 오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이유와 많은 블로그 서비스 중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았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기록을 하고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광고성 블로그가 많이 없고 내 맘대로 꾸미고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자신만의 공간이 될 수 있기에 블로그를 운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경험이 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