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지식

미래의 바코드를 대체할 RFID는 무엇이고 활용성은 어떠한가?

용준이 2019. 8. 15.

RFID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RFID는 미래의 바코드를 대체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래의 바코드를 대체하는 RFID 기술은 무엇이고 미래에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FID 정의와 특징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 무선 주파수를 를 이용하여 물건이나 사람 등과 같은 대상을 식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RFID 기술은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RFID 태그에 정보를 저장하여 대상에 부착 후 리더를 통해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이다. 

RFID 특징과 단점

장점

물체에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비접촉식이고 여러개의 정보를 동시에 인식한 수 있고 이동 중에도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 처리의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허용한다. 또한 물리적인 손성이 없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종류에 따라 재사용이 가능하다.

단점

RFID기술의 표준이 없어 국가별로 주파수가 다르고 가격이 비싸고 전파의 적용범위가 한정적이다.

 

RFID 시스템 구성

RFID 태그 구성이미지

위 이미지는 RFID 태그가 IC칩과 안테나로 이루어져 있는 이미지이다. RFID의 시스템 구성은 위 이미지의 RFID 태그와, 안테나, 리더기, 호스트, 태그 발행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태그와 통신하기 위한 안테나와  안테나와 연결된 리더기 이 시스템을 제어하는 호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활용성

현재 RFID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매일 사용하는 교통카드 역시 RFID 태그에 대표적인 예이며 고속도로의 하이패스와 유통/물류/운송분야에서 제품이 이동과 반입, 반출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이용되고 회사 직원의 출퇴근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또한 미래에는 RFID태그를 상품에 부착하여 마트에서 쇼핑을 하고 리더기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현재 아마존에서는 이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고속도로 하이패스 역시 차로별로 나뉘어 인식이 가능하지만 고속도로의 차선 전체를 인식하도록 하여 RFID의 활용성은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일련번호가 붙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지 않는 경우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의 이동경로 등 사생활의 문제가 있고 RFID의 표준이 없기 때문에 RFID를 활용한 여권으로 공항에서 자동 통과가 되기에는 아직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많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