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블로그 이야기

구글 서치콘솔 수동으로 색인요청 하는방법

용준이 2022. 12. 7.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에 내 글이 검색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열심히 좋은 글을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인터넷에 내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글을 작성한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구글, 네이버와 같은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자신의 웹사이트의 보이는 부분을 최적화하고 인덱싱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콘솔)이라고 불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구글에 내가 작성한 글이 보이도록 등록을 하면 새로운 글을 작성해도 대부분 페이지 색인을 생성하여 새로운 글도 검색이 되도록 합니다.

물론 수동으로 색인을 요청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색인이 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해야 하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수동으로 색인요청 하는방법

구글 웹마스터 도구 접속

검색창에 '구글 서치콘솔' 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 후 웹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상단에 URL 검사 부분에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는 URL 주소를 입력 후 기다립니다.

 

색인 생성 요청

만약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면 위 이미지 같은 회색 아이콘과 함께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으므로 해당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 1~2분 정도 테스트를 하고 난 후 색인 생성 요청이 되게 됩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하고 난 후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몇 시간 후에 다시 확인을 해보면 색인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 완료

위 이미지는 색인 생성 요청을 했던 1001번이 아닌 1000번의 페이지입니다. 1001번과 동일하게 색인 생성 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확인을 해보니 페이지 색인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내가 작성한 글이 구글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정상적으로 페이지 색인이 되고 있는지 확인 후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여 구글에서 내 글이 검색되도록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