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s/Evernote

고등학생의 에버노트(Evernote) 활용방법

용준이 2019. 6. 6.
 

생활을 하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아이디어를 저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노트 앱을 사용합니다. 그중에서도 에버노트를 사용하고 있는 필자는 에버노트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유인물 스크랩

위에 이미지를 보면 스마트폰에 에버노트 앱을 설치하여 사진을 찍으면 문서가 스크랩되어 사진으로 저장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직 학생인 저는 학교에서 나누어 주는 유인물, 학습지 등을 에버노트로 스크랩하여 가지고 다닙니다. 학교에서 나누어 주는 많은 유인물, 학습지를 종이로 가지고 다니지 않고 사진을 찍어 자동으로 문서처럼 스크랩이 되어 에버노트를 활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블로그 글 작성

그다음으로 제가 에버노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블로그 글 작성입니다. 티스토리가 2019년 3월 새로운 에디터로 변경되기 전 구 에디터는 오래된 에디터이기 때문에 글 작성하기가 조금 불편했습니다. 그러던 중 저는 에버노트를 알게 되었고 에버노트에 글을 작성하여 티스토리 에디터로 불러와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에디터가 변경이 되고 나서도 에버노트에 글을 작성하는 이유를 조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블로그에 포스팅할 글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포스팅할 블로그의 글을 미리 작성하고 글을 불러와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내가 작성한 글을 저장 즉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티스토리가 먹통이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 내가 작성 했던 글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첫번째와 비슷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언제 어디에서나 글을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항상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에서든 블로그에 작성 할 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Web Clipper

필자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데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Evernote Web Clipper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정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웹 클리퍼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확장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할 수 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evernote-web-clipper/pioclpoplcdbaefihamjohnefbikjilc#

에버노트의 웹 클리퍼는 인터넷 기사를 보거나 블로그 등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저장하고 싶을 때 편하게 저장을 하는 스크랩 기능으로 스크랩을 할 수 있는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어떻게 스크립을 할 것인지 선택을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클릭하면 자신의 에버노트로 자동으로 스크랩이 된다. 하지만 바로 스크랩이 되지는 않고 조금의 시간이 지나야 한다. 필자의 경우 최대 1분 정도가 소요되었던 것 같다. 다양한 정보수집을 통해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많은 자료를 저장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이렇게 스크랩해서 원하는 부분의 자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에버노트를 활용하는 좋은 방법이다.

 
메모와 각종 아이디어 저장&시간관리

이외에 가장 기본적인 활용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메모와 아이디어 저장이다. 에버노트는 노트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양한 메모와 아이디어를 노트에 저장하고 있다. 필자의 경우 블로그에 포스팅할 글감의 아이디어를 에버노트에 저장 후 글을 작성하는 편이다. 이외에 시간관리에도 에버노트를 활용할 수 있다. 에버노트에서 기본적으로 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시간에 맞는 할 일을 저장하여 시간관리를 할 수 있다.

 
나의 홈페이지 만들기

필자는 컴퓨터를 통해 접속하는 홈페이지가 거의 고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페 등 sns와 이외 블로그 작성을 위한 사이트, 그리고 은행 사이트 정도이다. 때문에 항상 사이트에 이름을 검색하여 이동하기 매우 불편한 점이 있다. 필자는 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에버노트를 이용하여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표를 활용하여 내가 방문하는 사이트에 이름을 적고 하이퍼링크를 걸어놔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면 노트가 보여 이름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게 설정을 하였다. 몇일 사용은 하지 않았지만 이전보다 쉽고 빠르게 사이트로 이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9/06/04 - 에버노트로 자신의 홈페이지 만들기

정리

이렇게 필자가 에버노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다. 아직 학생의 신분으로서 에버노트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회사원이나 직장인 분들은 에버노트를 월별 수입과 지출내역을 정리하는 등 개인적인 업무에 많이 사용하는 사례를 보았다. 이 글을 읽음으로써 에버노트를 활용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많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공감 버튼 한 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