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인터넷

WOL 설정하기 위한 조건 (포트포워딩 설정이 안되는 경우)

용준이 2019. 5. 17.

최근 WOL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설정을 했습니다. 오늘은 WOL에 관련한 첫번째 글인 WOL을 설정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메인보드의  WOL기능 지원 여부
최근에 출시한 메인보드라면 문제가 없지만 출시된지 7~8년 이상된 메인보드이거나 일부 저가형 메인보드는 wol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의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여 wol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 하기 바란다. CPU-Z라는 프로그램으로 메인보드에 모델명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에 관한 글은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WOL을 지원하는 공유기

WOL을 설정하기 위해서 WOL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가 필요하다. 공유기가 WOL기능을 지원하지 않아도 WOL기능을 사용할 수 는 있지만 과정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WOL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가 필요하다.

인터넷이 구축된 회선순서
필자는 최근 WOL설정을 하면서 인터넷 구축 회선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대해 해결 방안이 있지만 해결을 하지 못했을 경우 해결방안을 알리고자 한다.
좌: 변경 전 인터넷 회선 우: 변경 후 인터넷 회선
위 이미지중 좌측에 이미지는 SK인터넷을 사용하는 필자의 회선 변경전 회로도 이다. 우측은 회로를 변경한 뒤 회로도 이다. 이제 이에 대해 설명을 해보고자 한다.
필자는 WOL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iptime 공유기를 통해 wol설정을 하였다. iptime공유기 역시 PC와 연결이 되어 있다. 필자는 WOL설정에 관해 모든것을 설정하였지만 WOL이 실행되지 않자 여러가지를 찾아보던중 인터넷 회선이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바로 공유기를 외부에서 접속을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였다. 인터넷 단자함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국선이 거실의 SK공유기와 연결되어 있어 메인공유기가 SK공유기로 되어 있어 모든 IP주소를 SK공유기가 배분하였던 것이다. 이를 iptime이 받아 PC로 전달이 된 것이다. 이 때문에 iptime에서 DDNS등을 설정하여도 외부에서는 SK공유기로 들어오기 때문에 iptime공유기가 아무 반응이 없었던 것이다. 이럴경우 포트포워딩이라는 것으로 해당 포트를 열어주어 해결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메인 공유기가된 SK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설정할 경우 재부팅되며 PC가 받는 IP주소가 계속 변경되는 사항이 생겨 어쩔 수 없이 메인 공유기를 iptime으로 변경하였다. WOL설정을 하기위해서 설정하고 있는 공유기의 상위에는 인터넷이 국선이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린다.
 
WOL설정을 하기위해서는 크게 두가지라고 생각이 된다. 메인보드와 공유기가 WOL기능을 지원하는지 그리고 자신의 집의 인터넷 회선이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고 포트 포워딩으로 해당 포트를 열어주거나 필자처럼 메인공유기를 변경해야 한다. 다음에는 WOL설정을 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