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

윈도우10 C드라이브 디스크 정리 하는 법

용준이 2019. 1. 4.

요즘 윈도우7이 곧 지원을 종료한다고 하여 윈도우 10을 많이 사용하실 것 입니다. 또한 SSD가 많이 보급됨에 따라 128GB, 256GB, 512GB등을 C드라이브로 잡고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SSD를 사용함에 따라 작은 용량의 SSD를 사용하여 C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하신 분이나 C드라이브의 용량이 조금 많이 찬 것 같아 정리하고 싶으신 분께 C드라이브를 정리해 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 늘리는 방법


가장 먼저 내 PC에 들어가 C드라이브의 용량을 확인합니다. 용량이 가득차서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거나 요즘은 C드라이브를 SSD로 많이 사용하시기 떄문에 C드라이브는 1/3정도 비워두어야 SSD가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 떄문에 C드라이브의 용량을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C드라이브를 우클릭해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좌측 이미지 처럼 사용중인 공간이 보입니다. 그 아래 표시된 것처럼 디스크 정리를 눌러주세요. 그럼 삭제할 파일 옆 체크 박스가 함께 표시됩니다.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등등이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파일 정리를 눌러주세요.



그럼 삭제할 파일을 검색하여 화면에 창이 뜨게 됩니다. 윈도우10에서는 1년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떄문에 윈도우10을 1803에서 1809등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업데이트 파일이 고스라니 C드라이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설정에 보면 윈도우10을 이전 빌드로 돌리는 설정이 있습니다. 그것 떄문에 위의 사진과 같이 25.7GB라는 어마어마한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전 빌드로 돌릴 생각이 없다면 과감하게 삭제하셔도 됩니다. 이 외에도 임시파일등은 삭제하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곳에서 삭제할 항목을 체크박스 하여서 확인을 누르고 파일 삭제를 누르시면 파일 삭제가 시작 됩니다. 윈도우10의 이전 윈도우를 삭제할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 되므로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드라이브를 디스크 정리한 뒤 C드라이브의 용량입니다. 각종 임시파일과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하고 이전 윈도우 설치 파일만 해도 C드라이브의 용량이 많이 늘어남으로 한번씩 C드라이브 용량 확인하시고 정리 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