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블로그 이야기

구글 서치콘솔 크롤링 오류 해결하기

용준이 2018. 10. 20.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대부분은 구글이나 네이버등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고 계실 것 입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작성한 블로그의 글이 해당 포털에 보여지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오늘은 구글의 웹마스터도구인 구글 서치콘솔에서 크롤링 오류가 발생했을 떄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니 G메일에 메일 한 통이 와 있었습니다. 어떤 메일인지 궁금해 들어가 보니 제출된 URL크롤링에 문제가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런 문제를 처음겪는 저는 처음에 조금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메일 하단에 있는 서치콘솔을 사용하여 적용범위 문제 해결하기를 눌렀습니다.

들어가 보니 위와 같은 상태였습니다. 제가 제출한 URL에 오류가 있다는 안내였습니다.

그리고 그하단에는 문제의 URL이 쭉 나열이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무려108개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것 저것 찾아 보았습니다. 잘 살펴보니 문제의 URL은 제가 최근 스킨변경과 카테고리 정리를 통해 사라진 카테고리와 정체불명의 연도와 월로 이루어진 글 보관함 링크 등 이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합니다. 이후 Google 색인 →URL 삭제 그러면 일시적으로 숨기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URL이 크롤링 오류에 걸렸기 떄문에 그 URL을 삭제하는 단계를 하시면 됩니다. URL을 한개씩 복사하셔서 URL삭제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단점이라면 한개씩 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이렇게 제출을 하면 약1일이 지나고 상태가 보류에서 삭제됨으로 변경될 것 입니다. 이후 처음에 오류 URL을 확인 했던 창에서 수정결과 확인을 누르시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 것 입니다.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