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아이폰 안테나 한칸 문제 셀룰러 신호 확인방법

용준이 2021. 4. 16.

아이폰12가 출시된 이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 중 한 가지는 여러 마감과 품질 문제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 중 셀룰러 안테나의 세기가 약해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폰 셀룰러 신호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안테나 한칸 문제

아이폰 안테나 한칸 문제는 사실 아이폰12 시리즈 전에도 한번 있었던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12 프로를 사용하고 있는 저에게 처음에는 무슨 문제인지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사용을 하다 보니 가끔씩 셀룰러 안테나의 상태가 한 칸이나 두 칸으로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면서 셀룰러 데이터의 속도가 엄청 느려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실상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에 속도였고 문자나 전화의 품질도 갑작스럽게 나빠져 사용을 하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가 지속되지 않고 거의 대부분 셀룰러를 끄고 다시켜거나, 에어 플레인 모드를 켰다 끄고, 전원 재부팅을 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나만의 문제인가 싶어 찾아보았지만 사실상 전세계에서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중 한 가지가 2019년에 전 세계에서 5G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5G와 LTE가 함께 작동하는 NAS 모드로 기지국이 운영되면서 이런 문제가 생겼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LTE 품질 보고서에 따르면 LTE 속도가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문제는 5G 기지국이 LTE 기지국처럼 많이 설치되어 5G 기지국이 단독방식인 SA방식으로 운영될 때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아래 방법으로 셀룰러 신호를 확인한 후 신호가 너무 낮은 경우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증폭기를 설치해주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있는 경우 고객센터로 연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셀룰러 신호 확인방법

셀룰러 신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SKT 아이폰12 프로 기준이며 통신사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셀룰러와 와이파이를 꺼줍니다.

그리고 통화에서 *3001#12345#*를 입력 후 통화버튼을 클릭합니다.

상단 메뉴에 All Metrics > LTE > Rach Attempt를 클릭하여 스크롤을 하여 RSRP값을 확인합니다. RSRP 값이 셀룰러 신호의 값입니다.

RSRP 값을 살펴보면 이 값은 숫자가 낮을 수록 좋고 -80보다 낮으면 매우 좋음, -80~-90은 좋음, -90~-100은 보통, -100 이상인 경우 약함으로 -100 이상인 경우 통화가 끊기거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120 이상으로 나오게 된다면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을 하여 한번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도 -91로 그렇게 좋은 값은 아니지만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통화를 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현재 위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한 번씩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