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Network

공유기 포트별 속도 변경하기(기가인터넷 속도 안나오는 경우)

용준이 2021. 3. 18.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속도가 100MB로 나오거나 그 이하로 나오는 경우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의미가 없게 됩니다. 기가 인터넷의 속도가 나오지 않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고 공유기 포트별 속도제한을 걸 수 있는데 이로 인해 기가 인터넷 속도가 나오지 않은 경우를 위해 공유기 포트별 속도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기 포트별 속도는 공유기의 제조사별 변경 방법이 다르고 명칭도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유기 포트별 속도 변경하기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SK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입니다. SK 공유기의 경우 관리자 페이지는 '192.168.35.1'이며 관리자 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SK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주소 : 192.168.35.1

KT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주소 : 172.30.1.254

LG U+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주소 : 192.168.219.1

IPTIME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주소 : 192.168.0.1

관리자 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하게되면 인터넷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인터넷 포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좌측에 '인터넷'이 WAN 포트이고 나머지는 LAN 포트입니다. 연결된 포트 모두 1G로 적혀있는 것으로 보아 정상적으로 기가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WAN포트에 100MB로 표시된다면 해당 포트에 속도가 제한되어 있거나 랜선이 CAT.S5e 이상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필자의 경우 기가 라이트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메인 회선이 거실 벽면에서 거실에 공유기로 들어오고 1번은 TV 셋톱에 꽂혀있고 4번은 벽면 전화선 포트에 꽂아 홈 네트워크를 구성한 상태입니다. 모든 포트가 1G로 잡혀있어야 홈네트워크 구성 시 기가인터넷의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만약 어느 포트의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포트 속도를 설정해주어야 하는데 SK공유기의 경우 고급설정 > 네트워크 관리 > 포트 링크 설정을 클릭하여 포트별 속도를 정할 수 있습니다. 포트를 선택 후 1000Mbps를 선택 후 적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포트의 속도를 변경하여 기가 인터넷의 속도가 나오도록 설정한 뒤 측정을 해보면 정상적인 속도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경우 500M 상품 이용 시 250Mbps 이상만 나오면 정상적인 범주라고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였고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시간이나 집에서 TV를 보고 있는 경우 인터넷을 사용하는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가입한 인터넷 속도보다 현저히 낮은 100Mbps정도의 속도가 나온다면 공유기의 포트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