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인터넷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용준이 2021. 1. 18.

기존에 사용하기 불편했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인인증서는 '공동 인증서'로 이름이 변경되면서 공인인증서 이외에 금융인증서와 기타 인증 서비스를 통해서 본인인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2020년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해서만 본인인증을 할 수 있었지만 금융인증서 이외에도 카카오톡, 통신사 PASS, 삼성 패스, 페이코 인증 등 다양한 인증을 통해서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불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발급하고 보관하여 도용과 분실의 위험을 줄임과 동시에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인증서 사용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은 3년이며 비밀번호는 숫자 6자리로 구성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본인이 거래하고 있는 은행에 접속을 하여 인증센서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신한은행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 신한은행을 쏠 어플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은행 어플에 로그인 후 메뉴 > 인증/보안 >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2. 금융인증서 발급 약관에 동의 후 인증서 발급을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계좌를 선택

 

3. 추가인증을 위해 ARS나 비대면 실명확인 중 선택하여 추가 인증 완료

4.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보안매체 인증하기(OTP or 보안카드)

 

5. 금융인증서의 숫자 6자리로 구성된 비밀번호 생성

 

6. 금융인증서 발급완료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은행에서 쉽게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융인증서 발급 후 사용을 해보니 인증서가 클라우드가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할 수 있고 유효기간도 길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금융인증서의 사용방법과 연말정산 방법에 관련하여 글을 작성하여 금융인증서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