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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독스 사용법과 공유방법

용준이 2020. 9. 1.

구글 오피스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더 친숙하실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지만 웹에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공유를 할 때는 구글 오피스를 더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Word와 같은 구글 독스의 사용법과 공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독스 사용법

구글 독스는 구글 오피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다르게 유료가 아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설치형이 아닌 웹페이지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독스 사용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구글 오피스를 통해 구글 독스에 접속을 하거나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구글 오피스에 접속 후 상단에 문서를 선택한 다음 개인용 구글 문서로 이동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템플릿을 클릭하여 문서 작성을 시작하거나 내용 없음을 클릭하여 새롭게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구글 독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 후 좌측 상단에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드라이브에 업로드할 수 있지만 구글 문서와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을 만들 수 있고 이외 다양한 것을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서도 구글 독스를 만들고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하여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자동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쉽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독스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들어가보면 상단에 메뉴바는 크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Word와 다른 점이 없고 큰 차이가 없어 문서를 작성하는 데에는 불편함 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독스 공유방법

구글 독스(문서)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장점은 정말 쉽게 공유를 하고 상대방이 공유된 문서를 편집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문서를 공유하기 위해 공유하고자 하는 문서를 열고 우측 상단에 공유를 클릭합니다.

사용자나 그룹을 추가하여 공유를 할 수 있는데 상대방에 이메일을 입력하고 공유를 하거나 사용자를 추가하여 링크로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독스를 공유할 때는 다른 이메일로 공유를 해도 되지만 가급적이면 지메일로 공유하는 것이 공유를 하면서 다른 기능을 사용하는데 더 편리합니다.

 

공유할 사용자를 추가하고 우측에 박스를 통해 권한을 지정할 수 있는데 보기만 할 수 있는 뷰어, 댓글만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작성자,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편집자를 선택 후 보내기를 클릭하면 상대방에 메일로 문서 공유 링크가 발송되며 상대방은 링크를 클릭하여 문서를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독스의 문서를 공유하면 상대방이 편집 중인 현재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해당 문서에 본인 이외에 다른 사람이 접속하여 문서를 편집하고 있는 경우 확인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커서 위치를 분홍색으로 표시하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를 공유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면 간단하게 채팅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공유하고 공유한 권한을 삭제하기 위해서 문서의 소유자가 다시 상단에 공유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사용자 중 공유받은 사용자를 선택 후 삭제를 하게 되면 공유된 권한이 삭제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편리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독스는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밀려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웹상에서 사용하다 보니 쉽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고 저장도 실시간으로 되고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구글 독스의 사용법과 공유 방법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이상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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