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만 사용하는 이유

용준이 2020. 4. 26.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수정을 할 수 있는 블로그로 스킨을 직접제작하여 적용할 수 있고 HTML코드를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 플랫폼에서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와 애드핏 광고를 함께 송출하다가 애드핏 광고를 삭제시키고 현재 애드센스 광고만 송출되고 있는데 필자가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광고만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애드센스만 사용하는 이유

필자가 현재 애드센스만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기전에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는 원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는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구글은 무효클릭에 대해 상당히 강력하게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수익이 발생하는 식을 간단하게 알아보면 총 방문자수 X 클릭률(CTR) X 광고단가(CPC)로 간단한 수익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필자가 애드센스만 사용하는 이유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광고 프로그램을 통해 광고 게제시 애드센스의 광고 클릭률이 낮아진다.

2. 다양한 광고 프로그램 중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가장 좋다.

3. 다른 광고 프로그램 사용 시 광고의 배치가 번잡해질 수 있다.

 

1번의 경우를 살펴보면 애드센스와 함께 애드핏과 같은 다른 광고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구글 애드센스의 클릭률이 낮아진다고 하였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가 클릭되어야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페이지뷰로 얻는 수익은 미비합니다. 애드센스와 다른 광고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그만큼 낮아지기 때문에 애드센스의 수익이 급감할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는 사실 다른 광고 프로그램도 많이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단가가 가장 높기 때문에 다른 광고 서비스를 이용해도 구글 애드센스만큼의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광고배치를 바꾸어 최적의 광고 배치를 하였음에도 광고 클릭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다른 광고 프로그램이 더 좋습니다.

3번은 많은 광고를 배치하게 됨으로써 콘텐츠를 읽는데 방해를 일이킬 뿐아니라 광고라는 것을 한 눈에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한가지 의문을 제기하실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애드센스 광고를 4개 달았는데 이중 한 개를 다른 광고 프로그램으로 바꾸면 번잡해지지 않고 1번의 내용처럼 광고의 수가 늘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클릭률이 안 낮아지는 것이 아니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애드센스 광고 위치에 다른 광고 프로그램에 광고를 삽입하면 기존에 위치에서 발생하는 애드센스 수입이 없어지고 그 자리에 다른 광고를 넣는다고 해서 애드센스 수입보다 높을 확률은 미비합니다. 그리고 광고가 게제된 페이지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4개의 애드센스 광고중 한개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클릭할 광고 한개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클릭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의 블로그 스킨에 따라 적당한 광고의 갯수는 본인이 직접 찾아 설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필자가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만 사용하는 이유를 주관적으로 적어보았습니다. 애드센스를 제외한 다른 광고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기존에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이 줄어들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애드센스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애드센스의 경우 초기에 승인을 받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확실하게 준비해서 검토를 요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