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

윈도우 10 클립보드 사용방법과 클립보드 데이터 지우는 방법

용준이 2020. 4. 18.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는 Ctrl + C, V, X로 복사, 붙여 넣기, 잘라내기 일 것 같습니다. 복사와 잘라내기를 하면 해당 항목을 기억 후 붙여 넣을 수 있게 되는데 윈도우10에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켜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복사와 붙여넣기한 다양한 항목을 기록 후 이전에 복사한 항목도 붙여 넣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클립보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클립보드에 데이터는 어떻게 지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클립보드 사용방법과 클립보드 데이터 지우기

윈도우10에서 다중 항목 클립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클립보드를 클릭하면 클립보드와 관련한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다중 항목을 기록하려면 상단에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켜면 활성화가 되고 클립보드에 데이터를 지우기 위해서 아래에 지우기를 클릭하면 고정되어 있는 클립보드 항목을 제외하고 모두 지워집니다.

다중 항목 클립보드 기록을 활성화한 상태로 다양한 항목을 복사와 잘라내기 후 이전에 복사한 항목을 붙여 넣고 싶다면 단축키 윈도우 로고 키 + V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리스트 별로 클립보드에 내용이 복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측상단에 점을 클릭하면 해당 클립보드를 삭제하거나 고정할 수 있고 모두 지울 수도 있습니다. 고정한 클립보드는 클립보드 지우기를 클릭해도 지워지지 않으며 고정되어 있습니다.

클립보드에는 이미지도 복사가 되는데 해상도가 커서 파일 용량이 큰 이미지는 클립보드에 복사가 되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는 4Mb까지 가능하다고 하는데 필자의 경우 2.9Mb의 이미지도 복사가 되지 않았습니다.

클립보드를 장치간 동기화하여 PC에서 복사한 항목을 스마트폰에서 붙여 넣기를 통해 사용하려면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클립보드에 들어와서 장치 간 동기화 항목 아래에 시작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럼 마이크로소프트 본인 여부확인을 진행하게 되며 이메일과 전화번호 중 필자의 경우 전화번호를 선택하였는데 내 전화번호임을 확인하기 위해 마지막 4자리 전부를 클릭하여 코드 전송을 누르고 메시지로 코드가 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럼 장치간 동기화 항목이 활성화되며 클립보드 항목을 휴대폰과 동기화하기 위해 아래 빨간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PC에 연결하기 위해 전화번호 메시지로 문자를 보내도록 되어있으며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앱이 준비되었다는 말과 링크가 도착하는데 링크를 클릭하면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를 설치하는 링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해당 앱을 설치 후 동일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장치 간 클립보드 동기화를 할 수 있으나 키보드 앱이 변경되는 큰 단점과 추가로 앱을 설치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어 크게 사용할 마음이 사라집니다.

 

 

마무리

윈도우10의 클립보드를 사용하는 방법 중 다중 클립보드 항목을 사용하는 방법과 장치 간 클립보드를 동기화하고 클립보드 데이터를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복적인 항목을 복사해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다중 클립보드를 사용하여 고정하고 사용시 단축키로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