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

윈도우10 라이센스의 종류

용준이 2019. 1. 10.

윈도우10이나 기타 다른 운영체제에 관해 이야기를 하다 보면 라이센스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의 라이센스 종류에 관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종류



윈도우10의 종류로는 크게 윈도우10 홈 버전과 프로버전이 있습니다. 홈과 프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원격 데스크톱 연결과 비트로커 지원과 CPU와 RAM의 최대 인식 개수와 용량에서 차이가 납니다. 떄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큰 차이를 체감하기 힘듭니다.


라이센스의 종류


처음사용자용 FPP

FPP(Full Pakage Product)라고 불리며 실물로 만져볼 수 있는 패키지의 박스 형태로 제공되며 윈도우10 설치를 위한 라이선스 키와 설치 USB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1대의 PC에서 여러번 재설치가 가능하며 하드웨어가 변경되어도 1대의 PC에서 여러번 설치가 가능합니다.


ESD

FPP에서 설치 USB가 제외되고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을 통해 디지털 라이선스만 받는 방식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윈도우10을 조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이메일로 전달받은 제품키를 이용해 윈도우10 설치를 진행합니다.


DSP

메인보드에 한정된 일회용 윈도우라고 불리는 DSP는 앞에서 설명한 FPP와 ESD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DSP는 메인보드에 윈도우10이 귀속이 되기 떄문에 하드웨어의 교체가 잦다면 추천하지 않는 방법 입니다. 떄문에 메인보드를 변경할 경우 윈도우10 DSP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OEM

OEM은 DSP와 조금은 비슷하면서 다른 라이센스 입니다. 대기업의 PC나 노트북에 설치된 것이 윈도우10의 OEM라이센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10의 라이센스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