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방법

용준이 2018. 12. 29.

요즘에는 가정에 컴퓨터나 노트북을 포함한 PC가 2대이상 있으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또한 집과 회사에서 PC2대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2대의 PC를 이용하아여 공유폴더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공유폴더를 만들기전 설정




윈도우  설정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만들기전 간단한 설정을 해야합니다. 좌측 하단에 윈도우10 로고를 클릭한후 좌측 하단에서 두번쨰에 위치한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윈도우 설정에 들어 옵니다. 이후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합니다.

공유 옵션 클릭!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 상태에 아래쪽에 위치한 "공유 옵션"을 클릭합니다.

개인설정

그러면 개인,게스트 또는 공용, 모든 네트워크로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개인에서 위의 이미지와 같이 네트워크 검색을 켜고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로 설정을 해 줍니다.

게스트 및 공용 설정

다음으로 게스트 또는 공용에서 네트워크 검색 켜기,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로 설정을 해줍니다.

모든 네트워크 설정

 

마지막으로 모든 네트워크 탭에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액세스 권한이 있는 모든 사용자가 공용 폴더의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도록 공유 켜기롸 파일 공유 연결의 보안을 위해 128비트 암호화 사용, 암호 보호 공유 끄기로 설정을 해줍니다. 마지막인 암호 보호 공유를 빼먹으시는 분들이 많기 떄문에 꼭 끄기로 설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변경 내용 저장을 눌러줍니다.


  공유할 폴더 생성과 설정


공유할 폴더 생성

공유할 폴더를 생성후 우클릭을 하여 속성을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 D드라이브 안에 폴더를 생성 후 속성을 클릭하겠습니다. 만약 바탕화면에 공유할 폴더를 생성시킬 경우 C드라이브의 용량에 따라 공유할 파일이 공유 되지 않을 수 있기 떄문에 대용량 파일등을 공유해야할 경우 비교적 드라이브의 용량이 넉넉한 드라이브에 폴더를 생성시키시길 바랍니다.

고급 공유 클릭고급 공유 설정

폴더를 우클릭하여 속성창이 보이면 상단에 공유 탭을 눌러 공유 탭으로 이동하신 다음 고급공유를 클릭하여 줍니다. 이후 번호대로 진행하면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번 체크박스를 체크해주시고 공유 이름을 정하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엔터를 누르시면 창이 닫히는 데 다시한번 고급공유를 눌러주시면 위의 이미지 처럼 되실 것 입니다. 그리고 주석은 적으셔도 되고 적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3번 "권한"을 클릭해 줍니다.

EVERYONE 사용자 추가

공유 폴더의 사용 권한이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추가"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칸에 EVERYONE"이라고 적으시고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EVERYONE 모든 권한 부여네트워크 경로 숙지

그러면 아까는 보이지 않았던 EVERYONE가 추가되었습니다. 이후 모든 권한을 클릭하여 7번까지 마무리 합니다. 실질적으로 공유 폴더이기 떄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모든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리고 적용을 먼저 누르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1,2,3번을 진행한 고급공유 창만 남게 됩니다. 여기에서 10번인 적용을 먼저 클릭하고 11번 확인을 클릭하면 공유폴더를 생성하고 설정하는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그리고 공유 폴더를 만든 그 폴더를 우클릭하여 속성에 들어가 공유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위의 상단의 이미지 처럼 네트워크 경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 다른 PC에서 공유폴더를 연결하는 과정을 진행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 폴더 연결하는 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이제 다른 PC에서 내 PC를 열어 내 PC를 우클릭후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경로 입력

아까 숙지하였던 네트워크 경로를 위의 이미저 처럼 적어줍니다. 참고로 블러처리가 된 부분은 자신의 컴퓨터 이름부분 입니다. 만약 한글로 되어 있다면 간혹 연결이 안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떄는 자신의 컴퓨터 이름을 영어로 바꾸어 위의 과정을 다시 진행하여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경로를 입력하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저는 제 노트북에서 네 PC의 파일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노트북의 내 PC를 들어가 보면 연결한 PC의 이름으로 공유 폴더가 네트워크 위치에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두대의 PC에서 파일을 붙여넣고 잘라내어 PC간 파일 이동이 원활하게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이외 기타 오류나 궁금한 사항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글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