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

프리텐다드 폰트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용준이 2023. 11. 10.

 

프리텐다드 폰트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프리텐다드 폰트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가독성이 좋아서 유명해진 폰트로 길형진 디자이너에 의해 만들어진 폰트입니다. 폰트에 종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폰트는 가독성이 좋고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폰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프리텐다드 폰트의 특징은 어떻게 되고 어떤 과정으로 제작되었으며 라이선스 사용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과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텐다드 폰트 특징

프리텐다드 폰트 특징

프리텐다드 폰트의 특징은 한글의 본고딕과 영어의 Inter 폰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두 폰트의 장점을 가지고 다듬어서 길형진 디자이너께서 제작한 폰트이다.

사용환경에 맞게 9가지의 굵기로 나뉘어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폰트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프리텐다드 폰트 라이선스

프린텐다드 폰트 라이센스 허용범위

본고딕 글꼴이 무료 글꼴이어서 그런지 프리텐다드 폰트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이고 심지어 상업용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대부분의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폰트 파일에 유료 판매만 제외하고 모든 상업적 행위 및 수정과 재배포가 가능한 폰트입니다.

 

프리텐다드 폰트 다운로드 및 설치

WIndows 환경

프리텐다드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프리텐다드 폰트를 소개하고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을 클릭하면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눈누

프리텐다드 - 길형진 (orioncactus)

noonnu.cc

프리텐다드 폰트 다운로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좌측 하단에 글꼴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디자이너의 폰트 제작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텐다드 폰트 설치 파일 압축해제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ZIP형태의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는데 압축을 해제하면 폰트를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파일로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텐다드 폰트 설치

다운로드한 파일을 압축 해제 후 Pubilc> static폴더 내부에 있는 OpenType 글꼴 9개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설치'를 클릭합니다. Windows11의 경우 '설치'로 표시되지만 Windows10의 경우 다른 형태로 '설치'가 표기될 수 있습니다.

프리텐다드(Pretendard)폰트_파일.zip
8.96MB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어렵거나 귀찮으신 경우 Windows 환경에서 설치할 수 있는 OperType 글꼴 파일만 별도로 압축하여 파일을 업로드해두었으므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 해제 후 폴더 내에 있는 글꼴 파일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텐다드 폰트 자동설치

설치를 클릭함과 동시에 자동으로 글꼴이 설치되며 설치는 30초 이내로 대부분 설치가 완료됩니다.

프리텐다드 폰트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된 이후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어판 > 글꼴 항목에서 폰트를 검색해 본 결과 정상적으로 9개의 굵기로 프리텐다드 폰트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웹 폰트로 사용

@font-face {
    font-family: 'Pretendard-Regular';
    src: url('https://cdn.jsdelivr.net/gh/Project-Noonnu/noonfonts_2107@1.1/Pretendard-Regular.woff') format('woff');
    font-weight: 400;
    font-style: normal;
}

Windows의 환경이 아닌 웹폰트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코드를 복사하여 웹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프리텐다드 폰트의 특징과 라이선스,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필자도 다운로드 후 사용을 해보았는데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아서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인 만큼 해당 폰트를 다운로드 및 설치하여 실제로 한 번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