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NS/애드센스

CTR, CPC, RPM 애드센스 광고 용어 정리

용준이 2018. 12. 26.

티스토리 블로그의 초대장 기능이 사라지면서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을 얻으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이면 처음 애드센스의 용어를 보고 많은 분들이 헷갈리는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처음 애드센스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용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구글 애드센스 홈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간단한 형식의 보고서 입니다. 만일을 대비해 상세한 수치는 블러처리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목에서도 알려드린 것처럼 가장 중요한 CTR, CPC, RPM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후 위의 항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TR은 간단하게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CPC는 광고의 단가를 의미합니다. RPM은 노출수 1,000회당 어느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이제 위의 항목에대해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뷰


페이지 뷰는 다르게 PV라고 불리며 한 페이지에서 광고의 수의 상관 없이 1회가 기록 됩니다. 페이지을 한번 볼떄 마다 수치가 1씩 증가하는데 블로그 메인 홈을 본다면 1이 증가하고 이어서 다른 글을 읽기 위해 글을 클릭하면 1회가 추가되는 것입니다.


  페이지 RPM


위에서 RPM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한 것처럼 노출수 1,000회당 페이지의 수익을 뜻합니다. 이는 예상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누어 1,000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그래서 페이지 RPM과 CPC가 높은 경우 수익이 많아지게 됩니다.


  노출수


방문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가 노출된 페이지를 열어본 수치 입니다.


  클릭수


클릭수는 한마디로 웹페이지에 게제되어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 입니다.


  CPC


위에서 설명 드렸지만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ost Per Click의 약자로서 광고의 단가입니다. 사용자가 게시자의 광고를 클릭시 게시자에게 지급되는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광고의 단가는 광고주가 선정하는 것인데 광고의 단가가 높은 키워드등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 이외 광고의 단가를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CTR


위에서 CTR을 설명드렸지만 쉽게 말해서 페이지에서 광고의 클릭률을 뜻합니다. 페이지의 몇명의 방문자가 왔는데 몇번을 클릭했는지로 나누어 보여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광고의 용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조금은 부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